한의학에서 유명한 문어의 효능
이번 포스트에서는 한의학에서 유명한 문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어는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대게'로 불리는 해산어류의 한 종류입니다.
문어의 영어명은 모두 그들의 특징을 살려 지어졌습니다.
사실 문어의 영어명과 그 한자어가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영어명: Squid, Lobster, Shellfish, Octopus 등 한자명: 文魚 문(文)에 물고기 어(魚)가 있으니, 분명히 문어가 맞는 말입니다.
한자어로 쓰이는 문어는 문(文)이 아닌 무(武)로 적어야 맞죠.
우리가 흔히 문어라고 부르는 녀석이 한자어로는 문(文)이 되는 것이죠.
문어의 영어명은 이 녀석들을 모두 포함해도 되고 여기에 오징어, 낙지, 오분자기를 포함해서 'Octopus'로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어명으로 적는 경우, 대부분 무(武)라 적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어는 한자어도 문제지만 영어명으로 Squid, Lobster, Shellfish 등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문어의 영어명은 모두 그들을 의미하는 대표적인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Octopus 입니다.
Octopus라는 이름은 이 지역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문어의 영어명은 Octopus로 하면 거의 확실하게 그 의미와 맞아 떨어지죠.
Octopus는 그 대표성 때문에 Octa로 바꿔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한의학에서 문어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한의학에서는 해산어류의 효능에 대해 '주치'라고 부릅니다.
문어가 가지고 있는 효능은 대체로 비슷하지만, 문어가 가지고 있는 성질에 따라 문어의 효능이 조금씩 다릅니다.
오늘은 먼저 문어의 성질과 그에 따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어의 일반적인 성질 문어의 한의학적인 의미는 한의학의 고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본초』에서 문어의 성질을 다음과 같이 적고 있습니다.
"문어는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평하다'는 것은 '넓다'로 해석하지 않고 '평평하다'라고 해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달다'는 것은 문어가 가지고 있는 성질이 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어를 말려서 그 속을 긁으면 하얀 즙이 나오는데, 이것을 꿀과 함께 먹으면 아주 좋은 효과를 얻는다고 하네요.
『본초』에 적힌 문어의 성질을 보면 일반적인 해삼의 성질과 비슷합니다.
"해삼은 성질이 열하고 맛은 짜며 독이 없다." 해삼의 성질은 같지만, 문어의 성질은 좀 다릅니다.
본초에 적힌 문어의 성질은 아래와 같습니다.
"문어는 성질이 뜨거우며 맛은 짜고 독이 없다." '짜다'는 것은 '맛이 짜다'는 것이 아니라 '맛이 짜다'로 해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의미를 좀 더 자세히 보면 '맛이 짜다', '맛이 짜다', '맛이 짠', '맛이 짠' 등으로 해석되어 있습니다.
문어의 맛이 짜다?
이 말은 문어가 가지고 있는 성질이 매우 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문어의 맛이 짭니다?
아마도 문어는 그 맛이 짜기 때문에 이렇게 표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문어의 성질이 무엇이든, 문어가 가진 성질은 맵고 짜며, 성질이 뜨겁습니다.
그러면 문어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문어의 효능을 알기 위해 한의학의 이론을 알아보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앞서 말했던 것처럼, 우리가 문어를 먹는 것은 해산어(海産魚)이기 때문에 해산어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산어의 특징 해산어의 주산지는 우리나라의 동해입니다.
동해로 흘러드는 하천은 강원도부터 함경도까지 걸쳐 있어 해산어가 동해에서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해산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산어는 몸이 유연하며 넓고 납작하다 해산어의 모양은 보통 몸길이가 40cm, 나비가 10~12cm 정도입니다.
몸집이 크고 넓은데다 다리가 잘 굽어 있어 헤엄을 잘 칩니다.
몸이 유연해 물갈퀴가 잘 발달해 있습니다.
해산어는 성질이 뜨겁지 않고 차지 않으며 싱거운 맛이 난다 해산어는 성질이 차갑지 않고 차지 않으며 짜지 않습니다.
해산어는 수온이 낮은 곳에 살기 때문에 성질이 차지 않으며 싱거운 맛이 납니다.
해산어는 몸의 껍질이 두껍지 못해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해산어는 몸에 기름기가 거의 없어 맛이 담백합니다.
해산어는 성질이 차고 소화가 잘 안 되기 때문에 체질에 맞는 사람에게만 권장합니다.
한의학에서 해산어는 몸의 기(氣)를 보충해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산어가 가지고 있는 성질을 잘 이용하면 약으로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어의 효능이 해산어와 유사합니다.
해산어는 기(氣)를 보충해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성질을 이용해서 해산어의 효능을 응용하고 있습니다.
해산어는 성질이 차갑지 않고 차지 않으며 싱그럽습니다.
해산어의 맛은 짠 듯하면서 담백합니다.
해산어는 성질이 따뜻하고 양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고 몸이 찬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해산어를 먹으면 인체의 기(氣)를 보충해주고, 혈(血)이 부족해서 오는 병을 치료하며, 관절을 부드럽게 합니다.
해산어는 성질이 따뜻해서 양기를 보충해주고,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며, 위장기능을 좋게 하는데 좋습니다.
문어의 효능 1. 양기를 보강해 줌 - 해산어는 성질이 따뜻해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 몸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해산어는 성질이 차지 않고 싱그럽기 때문에 양기를 보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해산어를 많이 먹으면 양기를 보충해주어 체질이 약한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2. 위장 기능을 강화 - 해산어는 성질이 따뜻하며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양사 출신이 추천하는 물메기의 효능 (0) | 2022.05.23 |
---|---|
영양 전문가가 추천하는 유자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23 |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육개장의 효능 (0) | 2022.05.23 |
영양 전문가가 말하는 꼬막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23 |
한의학에서 유명한 무국의 신비한 효능 (0) | 2022.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