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단타 투자 어째서 위험한가?


초단타 투자 어째서 위험한가?



초단타 투자는 어떻게 위험하다고 하는 것일까 초단타 투자로 돈 벌기 어려운 이유 초단타(High Frequency Trading, HFT)란 어떤 주식을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가격에 사고파는 거래를 말합니다.
주식도 팔고, 비트코인 같은 가상 화폐도 사고파는 것을 초단타라고 합니다.

초단타 거래는 주식의 경우에는 하루에도 1%이상 손실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을 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어떤 기업의 주가가 떨어질지, 오를지를 알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는 현재의 가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미래 가치가 오를지 내릴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초단타 투자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초단타 투자는 거래를 위한 증거금이 필요하지 않고, 거래수수료도 붙지 않고, 매수와 매도를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그리고 초단타 거래는 대부분의 경우, 시장에 노출되어 있는 시간보다 더 짧은 시간 단위로 거래가 이뤄집니다.







이런 장속에서는 누군가 먼저 예측을 해서 먼저 사거나 팔아서 주가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럼 결국 누군가가 이익을 얻는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단타 거래로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며, 이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어떤 사람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일까요?
초단타 투자는 왜 위험할 수 있나요?

초단타 투자는 어떤 주식을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가격에 사고파는 거래를 말합니다.
주식시장에는 많은 증권사들이 있고, 주식거래를 하려면 개인은 증거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초단타 거래는 주식을 거래할 때 증거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증거금을 내는 것보다 수수료도 없기 때문에 수익을 내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초단타 거래는 시간과 관련이 있는데요.


초단타 거래를 시작할 때는 주식을 사는 순간부터 가격이 오르면 내가 팔아야 할 주식가격이 올라가고, 가격이 떨어지면 내가 팔아야 할 주식가격이 떨어져야 합니다.
그런데 주식시장은 하루에도 수십번씩 오르내리기를 반복합니다.

초단타 거래자들은 장이 시작하기 전에 미리 사거나, 장이 끝나고 나면, 미리 팔아서 이익을 얻으려 하지만 이것도 사실 거의 불가능합니다.
장이 끝나고, 누군가가 주식을 많이 샀으면, 상대적으로 다른 사람들은 주식을 팔아야 하고, 반대로 주가가 떨어졌는데도, 다른 사람들은 이미 주식을 많이 샀기 때문에 팔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초단타는 어떤 주식을 특정한 시점에 사거나 팔면, 누군가는 이익을 얻고, 손해를 보게 됩니다.
초단타 거래는 정보가 미리 다 알려져 있습니다.

주식을 특정한 시점에 사거나 팔면, 주가가 올라가느냐, 내려가느냐 하는 것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단타 투자자는 누군가가 매수를 하는 것을 미리 알고 있다가 가격이 오르면, 팔아서 이익을 내고, 떨어지면 더 떨어지기 전에 미리 팔아서 수익을 챙깁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것만을 알 수 있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언제 팔아야 하는지, 어떤 회사인지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초단타들은 주식이 언제 오르는지, 언제 내려가는지를 미리 알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손실이 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첫째, 증거금을 내지 않기 때문에 손실 위험이 큽니다.

주식거래를 할 때, 증거금을 내는 것은 위험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내는 것입니다.
초단타는 거래를 할 때, 증거금을 내지 않기 때문에 손실 위험이 훨씬 더 큽니다.

초단타 거래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들 사이에서 거래를 할 때, 대부분 가격이 오르면 팔고, 가격이 떨어지면 사야 합니다.
그런데 초단타 거래는 주식을 사는 순간부터 가격이 오르면 내가 팔아야 할 주식가격이 올라가고, 가격이 떨어지면 내가 팔아야 할 주식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식가격이 오르면,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주식가격이 떨어지면, 누군가 팔아야 하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많다는 것을 미리 알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주식투자는 정보를 미리 알 수 있다면 수익이 날 수 있지만, 초단타 거래는 정보를 미리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초단타는 주식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것만을 알 수 있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언제 팔아야 하는지, 어떤 회사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주식가격이 내려가도, 누군가가 이미 다른 사람이 주식을 많이 샀기 때문에 팔지 않습니다.

초단타 거래는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알고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많다는 것을 알고 미리 주식을 삽니다.
따라서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는 초단타는 주식가격이 내리거나, 내리는데 가격이 더 떨어지기 전에 주식을 미리 팔아서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초단타 거래는 초단타를 하는 사람이 손해를 볼 이유가 없는 구조입니다.
주식가격이 오르는 것만을 예측할 수 있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언제 팔아야 하는지, 어떤 기업인지 알 수 없다면 초단타를 해서 이익을 얻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초단타 거래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익을 얻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사는 것을 미리 알고 있다가 팔아서 이익을 챙기는 구조이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단타 거래자들은 가격이 어떻게 될지 아는 사람이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