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추천하는 양상추의 효능
이번에는 전문가가 추천하는 양상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상추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양상추의 효능을 살펴보기 전에 양상추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양상추는 흔히 양상추라고 알려져 있는 채소로 상추와 양배추의 교잡종이라고 합니다.
서양에서 가장 많이 먹고 있는 채소 중에 하나이고, 이 양배추가 한국에서는 어떻게 재배되고 있는지 그 역사를 살펴보겠습니다.
<양상추의 유래> 양상추가 한국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900년대 초반으로 추정하고 있고, 외국에서 들어와 한국 기후와 토양에 맞게 개량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양상추의 재배> 양상추의 원산지는 남아프리카 남서부에 위치한 해발 2,000m 이상의 고지대로 서늘한 기후의 열대원산이어서 다른 채소가 자라기 어려운 곳입니다.
이런 곳의 양상추는 서늘한 기온 덕분에 연록색을 띠고 있습니다.
이런 양상추는 잎 부분만 먹고, 줄기에는 양상추를 지탱하는 두꺼운 줄기가 있습니다.
한국의 양상추는 이런 양상추의 특성을 살려 재배되었다고 합니다.
<양상추의 성분> 양상추에는 비타민C, 비타민A, 칼슘, 철분, 칼륨, 엽산, 구리, 인 등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입니다.
또한, 칼슘이 많아 뼈 건강에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양상추의 효능> 1. 빈혈예방 효과 양상추에는 철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빈혈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노화방지 효과 양상추의 효능 중에는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몸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상추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한데, 비타민A는 노화방지, 면역체계 강화의 효능이 있고, 비타민C는 피부미용과 위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골다공증 예방 효과 칼슘 성분은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은 뼈의 분해를 막고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은 나트륨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현대인에게 좋은 채소입니다.
4. 비타민C 함량 많아 춘곤증 예방에 효과적 양상추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돕고, 혈액 속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혈색을 좋게 해줍니다.
춘곤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상큼한 봄 기운을 전해줄 수 있는 채소인 것입니다.
5.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효과적 양상추의 효능은 많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좋다는 것입니다.
양상추 100g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가 약 6g으로 다른 채소보다 많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원활한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고혈압 예방 효과 식이섬유는 몸 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면 혈관이 막히거나 두꺼워지면서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각종 성인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양상추의 효능 중에는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 피부미용에 효과적 양상추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A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C 성분은 피부의 잡티를 제거해 줘 피부의 미백과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멜라닌색소의 생성을 억제시켜 피부미백 및 피부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양상추에는 비타민C 외에도 비타민E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의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효능이 많은 채소이니만큼 섭취방법도 다양합니다.
양상추는 샐러드나 쌈 채소로 먹고, 고기를 구워 먹을 때 싸먹기도 하고, 주스를 만들어 마시면 식이섬유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양상추 섭취 시 주의사항> 1. 양상추 먹는 시기 양상추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살짝 데치는 것이 영양소 파괴를 줄여 더 효과적이고, 양상추는 가능하면 날것으로 먹는 게 좋고, 너무 많이 가열하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살짝 익히는 정도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양상추 보관 양상추를 보관하실 때, 겉잎을 떼어내고 보관하면 수분이 증발하여 시들기 때문에 떼어내지 말고 그대로 비닐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양상추를 썰어 담아둘 때는 잎을 감싸서 담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양상추 부작용 양상추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은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고, 양상추가 차가운 성질을 가져 몸이 찬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가 차가운 성질이 있으니 속이 냉한 분들은 많이 드시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속이 냉하신 분들은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은 분들은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을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상추 활용법> 양상추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채소입니다.
샐러드나 쌈 채소로 먹어도 좋고, 그냥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고기를 좋아하는 분들이 고기를 드실 때 양상추를 함께 드시면, 양상추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성분이 고기의 지방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고기와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1. 양상추 겉절이 양상추 겉절이를 만들 때, 양상추를 찢어서 양념에 버무려줍니다.
참기름과 깨를 넣고 양념이 잘 어우러지도록 버무립니다.
양념은 고춧가루, 매실청,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 등이 들어가고,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맞추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설탕을 넣어도 좋습니다.
이렇게 만든 겉절이 양상추 겉절이를 밥이나 고기를 싸서 먹으면 고기의 기름진 맛을 잡아줍니다.
2. 양상추 된장국 저는 된장국에 양상추를 넣어봤습니다.
양상추를 손으로 찢어서 넣고, 양파와 애호박을 썰어 넣었습니다.
그리고 된장을 풀어줍니다.
된장을 풀 때 다시마를 넣으면 더 감칠맛이 납니다.
완성된 된장국에 풋고추를 썰어 넣으면 더 맛있습니다.
3. 양상추 겉절이 샐러드 양상추 겉절이와 함께 샐러드를 만들어 봤습니다.
양상추 겉절이는 초고추장에 버무려도 맛있고, 간장과 참기름 그리고 깨소금에 버무려도 맛있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태껏 모르고 지나쳤던 치즈의 신비한 효능 (0) | 2022.05.20 |
---|---|
전문가들이 말하는 양고기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20 |
해외에서 검증 받은 낙지젓의 효능 (0) | 2022.05.20 |
먹으면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내장탕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20 |
여태껏 몰랐던 미역국의 신비한 효능 (0) | 2022.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