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가 추천하는 고기국수의 효능
이번 포스트에서는 영양사가 추천하는 고기국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수, 다이어트에 효능 있나요?
국수는 탄수화물이 주성분인데, 단백질, 비타민, 섬유소 등이 포함돼 영양가 높은 간편한 음식입니다.
국수는 면을 삶아 물을 버리고 국물을 먹는 것인데요.
국수는 열량이 적고, 포만감이 커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또 밀가루가 첨가된 면류는 비교적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국수는 다이어트를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국수의 재료인 소면이나 당면에는 나트륨이 들어있어 고혈압으로 인한 신장병이나 부종에 도움이 됩니다.
2. 고기국수는 어떤 음식?
고기국수는 한국전통음식입니다.
고기국수는 삶은 고기와 다진 고기에 양념을 넣어 비벼 먹는 음식으로 돼지고기의 부위에 따라 육수를 만들고 거기에 삶아 썰어 놓은 돼지고기를 넣어 먹는 음식입니다.
잔치국수에 들어가는 국수는 밀가루로 만든 반면 고기국수는 소면이 들어갑니다.
소면은 밀가루에 비해 3배나 많은 전분을 함유하고 있어 부드럽고, 국물을 잘 흡수합니다.
따라서, 소면은 국물을 많이 먹어도 쉽게 배가 고프지 않습니다.
또한, 소면은 소화가 잘 되고, 쉽게 불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3. 고기국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고기국수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B1이 많아서 에너지대사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돼지국밥은 밥, 돼지머릿고기, 돼지내장, 순대, 돼지곱창, 돼지살코기 등을 넣고 설렁탕처럼 끓인 국입니다.
고기국수는 돼지국밥과 만드는 방법이 비슷하며, 돼지국밥에 돼지고기에 국수와 양념을 비벼 먹는 음식이다.
재료: 돼지뼈 1kg, 대파 1뿌리, 통마늘 10개, 양파 1개, 생강 1쪽, 무 15개, 통후추 1작은술, 물 12컵, 국간장 1 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2큰술, 생강즙 2.5큰술, 후춧가루 약간 고기양념: 소금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조리법 1. 돼지뼈는 찬물에 2시간 이상 담가 핏물을 확실하게 뺀 뒤에, 냄비에 물을 듬뿍 붓고 끓으면, 물이 끓기 시작하면 5분 정도 뒤에 불을 끄고 깨끗이 씻는다.
2. 누린내 제거를 위해 뼈를 찬물에 넣고 끓이기 시작한다.
끓기 시작하면 5분 정도 더 끓인 뒤에 불을 끄고 건져낸다.
국물은 체에 밭쳐서 깨끗하게 거른다.
3. 다시 냄비에 손질한 돼지뼈와 양파, 생강, 무를 넣고 물을 부어 끓기 시작하면 5분 정도 더 끓인다.
고기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면, 국물은 가만히 두어 불순물을 가라앉히고, 돼지뼈는 건져낸다.
4. 돼지뼈를 건져낸 국물에 무를 넣고 끓이면서 국간장, 다진 마늘, 다진 파, 다진 생강, 후춧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부족한 간을 맞춘다.
5.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서, 완성한다.
TIP 1. 돼지뼈를 물에 삶으면, 돼지뼈에 들어있는 특유의 맛과 향이 우러난다.
2. 집에서 냄새 없이 돼지뼈를 삶으려면, 반드시 찬물에 3시간 이상 담가서 돼지뼈가 핏물이 빠지게 한 뒤에 솥에 물을 넉넉히 붓고 끓여야 한다.
3. 돼지뼈는 찬물에 담가놓으면 쉽게 물러지고 냄새가 많이 나기 때문에 찬물에서 펄펄 끓인다.
4. 삶은 돼지뼈를 깨끗히 씻어서 찬물에 하루 정도 담가두었다가 끓는 물에 넣고 팔팔 끓여서 물을 버리고, 깨끗이 씻는다.
5. 요즘같이 날씨가 추워지면 돼지머리와 함께 김치를 넣고 푹 고아내면, 구수한 맛과 감칠맛이 난다.
6. 고기국수에 들어가는 소면이나 당면 등은 삶은 후에 양념을 바로 제거하지 않고, 1-2시간 그대로 두었다가 볶든지 조리한다.
(참고로, 고기국수에 소면이나 당면을 넣어서 먹을 때는 오래 두고 먹을 만큼은 면을 물에 한번 씻어두는 것이 좋다.) 5. 고기국수 만들기 고기국수의 육수는 취향에 맞게 만들면 되는데, 먼저 돼지뼈를 찬물에 넣고, 다시다 등의 조미료를 넣어 팔팔 끓이면 뽀얀 국물이 우러나온다.
만약 집에서 육수를 내기 힘들다면, 마트에 가면 고기를 따로 구입해서 샤브샤브를 해도 좋다.
6. 고기국수의 고명으로 쓰는 고명은 양념을 하기 전에 다시마와 마늘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양념을 넣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오도록 끓인다.
7. 고기국수를 맛있게 먹으려면?
고기국수를 맛있게 먹으려면 시원하게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다.
고기국수를 만들 때에는 미리 고기에 소금, 후추를 뿌려서 잰다.
그러면, 국물이 소금간을 한 고기에 잘 배어든 후에, 먹기 직전에 바로 만들어 먹어야 맛있다.
고기에 미리 양념을 한다.
그러면, 고기의 누린내도 잡을 수 있고, 고기도 연해진다.
고기국수를 먹을 때는 김치를 곁들여 먹어야 한다.
김치에 싸서 먹으면 고기의 느끼한 맛도 덜 수 있다.
재료: 소면 200g, 닭가슴살 1쪽, 표고버섯 2개, 느타리버섯 100g, 양파 12개, 당근 14개, 대파 12대, 마늘 1톨, 통후추간 것 3큰술, 간장 3큰술, 설탕 약간, 물 1.3l, 참기름 적당량, 후춧가루 약간 닭육수 양념재료: 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국간장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 닭가슴살은 간장, 마늘, 후추, 맛술로 밑간을 해둔다.
2. 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린후, 물기를 꼭 짜서 가늘게 채썬다.
4.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가늘게 찢은 후에 물기를 꼭 짠다.
5. 양파는 채썰고, 파와 마늘을 굵게 채썬다.
6. 닭가슴살과 버섯을 볼에 넣고 간장, 참기름, 후춧가루, 파, 마늘, 깨소금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7. 미리 섞어놓은 양념장에 닭가슴살과 버섯을 넣고 잘 섞는다.
8. 국수는 끓는 물에 넣고 삶은 후, 찬물에 헹궈 전분기를 뺀 다음 물기를 뺀다.
9. 국수에 국물을 붓고, 준비된 고명을 얹어 양념장과 함께 낸다.
TIP 1. 닭고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고기와 육수에 넣어야 누린내가 나지 않는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가들이 말하는 누룽지탕의 하루 섭취 권장량 (0) | 2022.05.19 |
---|---|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오이의 효능 (0) | 2022.05.19 |
계란말이의 효능과 부작용 (0) | 2022.05.19 |
사람들이 잘 몰랐던 새우탕의 효능 (0) | 2022.05.19 |
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육전의 부작용 (0) | 2022.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