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육전의 부작용

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육전의 부작용


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육전의 부작용



이번 포스트에서는 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육전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육전에는 여러가지 양념을 첨가하게 됩니다.

고기를 양념하게 되면 그에 따라 고기의 질이 변하게 되고 가격 차이가 발생하게 되며 육전을 먹는 사람의 입맛을 맞추고자 여러가지 양념을 첨가하게 되죠.
따라서 고기의 질이 좋아지고 맛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맛과 가격이 좋아지게 됩니다.

또한 고기와 함께 먹는 양념에는 많은 종류의 첨가물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유화제, 연화제, 표백제, 발색제, 조미료, 설탕, 산미료와 같은 물질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첨가물은 고기의 질과 맛을 좋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나쁘게 하여 고기의 맛과 질은 물론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첨가물이 육류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사용하는지 알 수는 없지만 첨가물을 사용하여 육류를 가공한 제품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나이가 드신 어르신들의 경우 나이가 들어 고기 씹기가 싫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때도 있는데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때도 이러한 고기는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육전을 먹다보면 간혹 입에 맞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육전을 먹을 때는 조심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생고기에 계란을 입혀 튀긴 음식이라는 것이지요.




생고기에 계란을 입히는 이유는 육전에 사용되는 계란이 비위생적인 계란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평소에 계란을 먹지 않는 사람의 경우 계란을 입힌 음식을 먹게 되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럼 육전을 먹을 때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까요?

바로 유화제입니다.
유화제는 고기의 단백질이 응고되기 때문에 유화제가 첨가된 제품의 경우 고기가 딱딱해져 씹기가 곤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화제가 고기의 맛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육전을 먹을 때는 유화제가 첨가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럼 유화제는 무엇일까요?

유화제는 식품에 사용이 허가된 첨가물이지만 유화제라는 명칭은 '계면활성제' '안정제' 등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현재 식품에서 사용되고 있는 물질과 혼동할 수 있는 용어입니다.
식품에서 유화제를 사용하는 것은 식품에 거품이 나게 하거나 잘 흐르도록 하기 위해, 또는 광택이나 색상을 좋게 하기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반면 유화제는 거품을 제거하는 기능과 색상을 좋게 하는 기능을 하죠.
흔히 많이 사용되는 유화제는 '카라기난' '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 '검' '황산나트륨' '소르콜산나트륨' '카로틴' '잔탄' '식초산' '프로필렌글리콜에테르' '파라핀' '에톡시킨' '펙틴' '헤미셀룰로스' '밀가루' '아스파탐'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유화제 성분을 사용한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어 주의를 요하고 있죠.
이 밖에도 식품의 부패를 막기 위해 사용하는 방부제로 '소르빈산모노나트륨'과 '아질산나트륨'이 있으며, 색깔을 선명하게 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기 위해 사용하는 발색제인 '아질산나트륨'이 있습니다.




또한 향미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조미료인 L-글루타민산나트륨이 있죠.


이는 건강을 해치는 성분이며 발암물질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맛이나 색, 향을 좋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합성착색료와 인공감미료도 있습니다.

육전을 먹을 때 이러한 첨가물이 첨가된 육전을 먹게 된다면 첨가물이 함유된 육전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육전을 드실 때는 가급적이면 육전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첨가물을 어느 정도 섭취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러한 첨가물은 안전한 범위 이내의 양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육전을 드시는 고객님들에게 이러한 첨가물에 대한 주의사항을 전달하고 드시기 전에 이러한 사실을 알려 드립니다.
그리고 육전을 드시기 전에 꼭 드셔야 하는 분들에게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육전을 드시기 전에 드셔야할 분들은 어린이나 노약자, 그리고 드시는 것에 별 거부감이 없으신 분들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드시면 되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러한 분들 외에도 육전을 먹을 때는 되도록이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첨가물이 많이 함유된 육전을 먹고 나면 문제가 없을까요?



그렇다면 이렇게 첨가물이 많이 함유된 육전을 먹고 나면 문제가 없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육전을 드시고 나서 속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육전을 드시고 나서 속이 불편하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반응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위에 있는 음식물이 부패되어 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여 속이 불편한 것이지요.

또한 육전을 드시고 나서 트림이 나거나 설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육전을 드시고 나신 후에 트림이 나거나 설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드시는 것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드시던 육전을 드시고 난 후에 육전을 드시면 속이 편안해집니다.

하지만 드시던 육전을 드시고 나서 트림이 계속 나오거나 설사가 계속되거나 하는 경우에는 드시는 것을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드시는 것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육전에 들어 있는 첨가물로 인해 위에 있는 음식물들이 부패해 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입니다.


이러한 가스가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해 가스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육전이 드시고 난 후에 속이 불편하거나 가스가 계속 발생하는 경우 육전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