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포탕의 효능 연포탕에 대하여
▶ 연포탕 끓이는 방법 연포탕을 끓이는 재료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주로 멸치나 다시마,무,보리새우 를 많이 사용합니다.
(연포탕 재료는 각 지방마다 사용되는 무,보리새우,멸치가 다르기 때문에 공통적입니다.) (참고: 저는 개인적으로 연포탕에 넣는 재료로는 무,보리새우,다시마,멸치,꽃게,대합,홍합,낙지,문어,모시조개,오징어,문어,낙지,미더덕,쭈꾸미,소라,꼬막,꼴뚜기,꽃게,새우 등이 좋았습니다.) 1.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물을 끓인다.
2. 무,보리새우를 넣고 끓인다.
3. 연포탕을 끓일때는 다른 재료들은 다 끓은 후에 넣고, 마지막에 넣어서 한소끔만 더 끓인다.
4. 연포탕을 다 끓인 후에는 마늘이나 생강등을 넣으면 개운한 맛이 납니다.
5. 연포탕은 오래 끓이면 끓일수록 맛이 좋습니다.
(연포탕을 다 먹은후에는 밥을 볶아서 먹을 수도 있으며, 아니면 콩나물,당면 등을 넣고 볶아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 연포탕의 효능 연포탕을 오래끓여 맑은 국물이 우러나면 이 국물을 체에 걸러서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서 참기름을 넣고 채에 걸러낸 국물에 다시식힌 국물을 부어 미나리와 쑥갓을 넣고 불을 끕니다.
* 연포탕을 먹을 때 주의할점: 연포탕을 먹을 때 주의할점은 연포탕의 국물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하는데, 연포탕을 먹을때 주의할점은 연포탕의 국물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하는데, 연포탕의 국물을 먹을때 주의할점은 탕이 끓을때 국물이 넘칠때가 있는데 이때 탕의 건더기를 먹으면 안되고, 국물만 떠먹으면 됩니다.(탕이 넘칠때는 탕속의 미나리나 쑥갓 등을 건져서 먹으면 됩니다.) 1. 혈압을 내려 줍니다.
연포탕을 끓일때 다시마,보리새우 넣고 끓여주는데, 다시마와 보리새우는 칼륨과 요오드,칼슘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내려는 작용을 한답니다.
3. 노화를 예방합니다.
4. 소화를 도와줍니다.
5.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연포탕을 끓일때 멸치와 보리새우,무,다시마를 넣고 끓이는데, 연포탕을 먹을 때 주의할점은 연포탕을 먹을 때에는 보리새우,무,다시마를 많이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이는 모두가 머리를 좋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랍니다.
6.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7.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연포탕을 끓인 재료로 연포탕을 끓이면 피부관리에 도움이 되는 데, 연포탕을 먹는 이유는 연포탕 속에 들어 있는 다시마의 성분이 우리몸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배출을 시켜 주고, 비타민A는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고, 피부미용에 좋기 때문이랍니다.
▶ 연포탕의 효능 연포탕에 대하여.
연포탕은 낙지,모시조개,대합,꼬막,꽃게,새우 등과 같은 해산물을 넣어 끓인 국으로, 예로부터 스님들이 수행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보양식으로 꼽혀왔다.
(다시마와 보리새우를 넣고 끓인다면, 다시마는 물에 한번 씻어 다시마를 자른다.) 연포탕에는 조개나,굴,전복등을 넣고도 끓일수가 있는데, 만약 조개나 굴이 없다면, 새우와 꽃게를 넣어주면 된다.
새우와 꽃게를 넣을때는 너무 오래 끓이지 말고, 재료가 끓고 난 후 5분정도만 더 끓이고, 불에서 내리기 직전에 버섯을 넣어주면 된다.
(연포탕을 먹을때는, 술을 마신후에 연포탕을 먹어 주면 좋다.
술이 술을 부르는 것처럼, 연포탕은 알콜 해독에 좋은 역할을 한다.) 연포탕의 주재료는 조개(홍합)인데, 조개를 해감 시키려면, 우선 조개가 살이 통통할 때 넣어줘야 한다.
만약, 조개가 작다면, 국물 맛이 싱겁게 될 확률이 높다.
다음으로는 해감을 시키고 나서 그 다음에는 물을 붓고 끓여야 한다.(물은 해감 시키고 나서 넣고, 끓이지 않은 상태에서 넣는 것이 좋다.) 조개가 다 익으면 채에 걸러서 맑은 국물만 이용하는데, 그것은 국물에 있는 해물의 영양과, 국물의 흡수가 잘 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연포탕을 먹을때 주의할 점은 연포탕을 먹을때 주의할점은 연포탕을 먹을때 술을 마신 후에 연포탕을 먹으면 좋다.
술이 술을 부르는 것처럼, 연포탕은 알콜 해독에 좋은 역할을 한다.
또한 해감을 시키고 나서 그 다음에는 물을 넣고 끓이면 국물 맛이 더 진하게 즐길 수 있다.
연포탕의 효능.
몸에 기운이 없고 체력이 약할 때 좋다고 알려진 음식인 연포탕은 일반적으로도 기운이 없고 체력이 약할 때, 좋은 음식이다.
주요 재료인 연포는 오돌오돌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성질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연포탕을 먹을 때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부추를 넣어 먹으면 안 되고, 열이 많을 때는 인삼을 넣어서는 안 된다.
또한 음식을 조리할 때도, 성질이 찬 연근과 같이 먹는 것 또한 좋지 않다.
연포탕에는 따뜻한 성질의 부추를 넣어서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
몸이 차고 무기력할 때는 연포탕을 끓여 먹으면 좋다.
재료는 보통 말린 연포, 낙지, 대하, 전복, 조개, 소라, 게, 오징어, 가리비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요리를 할 때는 우선 말린 연포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준다.
그 다음, 마른 연포를 깨끗한 물로 한번 씻어주고, 젖은 면보를 사용해서 물기를 제거해주면 된다.
물기가 어느 정도 제거되었다면, 냄비에 물을 붓고, 연포와 말린 재료들을 넣어준다.
이때, 연포탕을 끓일때 물을 넉넉하게 부어줘야 하는데 물을 넣고, 약불로 한소끔 끓여주면 된다.
재료를 넣은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거품을 제거한 다음, 불을 끄고 약 5분 정도 더 끓여준다.
그 다음, 불에서 내려면 소금으로 간을 해주면 된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추의 효능 8 - 고추가 노화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 | 2022.11.12 |
---|---|
시금치와 참깨가 만나면 눈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 된다 (0) | 2022.11.12 |
더덕의 효능을 입증하는 성분이 있는데요 (0) | 2022.11.12 |
피부건강 피망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0) | 2022.11.11 |
두릅을 봄에 채취하여 먹는다 (0) | 2022.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