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많이 넣고 약밥을 만들 때에 약밥의 모양이 망가지지 않습니다
약밥의 효능 약밥의 효능 약밥은 정월 대보름날에 먹는 음식이며 약밥에 들어가는 밤, 대추, 꿀, 잣, 참기름은 모두 건강한 음식이며 질병을 예방하고 귀신을 쫓는 음식입니다.
약밥은 영양이 부족할 수 있는 겨울에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아름다운 우리 고유의 음식입니다.
옛날에는 약밥을 만들 때 정성이 부족하여 밥알을 아주 조금 넣거나 모양이 헐렁한 것들로 만들었지만 지금은 맛도 모양도 아름다운 영양밥이 만들어집니다.
영양은 보이나 실속은 없는 음식이 아닌 아름다운 음식이 만들어집니다.
약밥은 정월 대보름날에 만들어 먹는 음식으로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아름다운 음식입니다.
영양이 부족한 겨울철에 영양을 보충하는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음식입니다.
약밥을 먹을 때 대보름날의 나쁜 귀신의 기운을 물리치고 좋은 음식을 먹고자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영양의 균형을 생각하며 만들어진 약밥은 소화가 잘되고, 보기 좋으며 몸의 균형을 맞추어주는 영양이 푸짐한 음식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약밥에 잣과 밤, 대추, 참기름 등을 넣고 계절에 맞게 밤과 견과류를 곁들여 먹으면 영양도 만점, 맛도 만점인 좋은 음식이라며 조상 대대로 내려왔습니다.
우리의 선조들은 약밥에 잣과 밤, 대추, 꿀, 참기름 등을 넣고 계절에 맞게 밤과 견과류를 곁들여 먹으면 영양도 만점, 맛도 만점인 좋은 음식이라며 조상 대대로 내려온 영양과 맛이 가득한 일품에 영양과 맛이 가득한 아름다운 음식입니다.
▶재료 준비와 만들기 1,찹쌀(멥쌀) 8kg, 소금 1큰술(매실원액, 설탕대용가능), 1)찹쌀 8kg를 깨끗이 씻어서 담그었다가 건져서 물기를 빼고 소금 1큰술을 뿌려 한시간 정도 잘 저어주면 소금이 쌀에 있는 좋은 성분의 파괴를 방지해주고 2)소금을 뿌린 후에는 손이 골고루 잘 저어주어야 한다.
3)밤은 껍질을 벗겨서 푹 삶은 후에 껍질을 벗기고 있는 상태에서(밤) 쌀과 같은 양을 넣는다.
4)대추씨는 빼지 않으며(대추) 껍질에 손상이 올수도 있다.
5)잣은 물에 씻어서 키친타올에 닦아 먼지를 닦아낸 후에 살짝 눌러주고 대추는 씻어서 키친타올에 닦아 먼지를 닦아낸 후에 다시 눌러주고 잣은 먼지를 닦아내고 넣는다.
6)꿀 2.4kg을 미지근한 물에 타서 저어준다.
7)잣을 넣은 찹쌀의 밥물은 찹쌀과 동량으로 맞추면 된다.
8)소금은 밥물의 13을 넣어준 후에 2~3일 후에 다시 밥물의 13을 넣어준 후에 잘 저어준다.
9)밥이 다 된 후에 참기름 2큰술, 식용유 2큰술을 넣고 잘 섞어준다.
10)솥에 넣고 밥물을 부어준다.
11)대추는 씨를 빼고 넣어야 하며 대추의 씨가 밥과 함께 비벼질 수 있도록 잘 눌러준다 12)밥을 담을 때에는 참기름과 꿀이 잘 비벼질 수 있도록 살짝 눌러준다.
13)솥의 뚜껑을 덮고 센불에서 약 3분정도 끓여준 후에 약불로 줄여서 1~2분정도 더 뜸을 들여주면 완성.
맛있게 먹는 방법 ▶영양이 가득한 약밥, 정월 대보름날에 먹어요.
- 정월대보름에는 예로부터 약밥을 먹었어요.
- 정월 대보름날에는 약밥을 먹고 부럼을 깨고 귀밝이술을 먹고 오곡밥으로 식사를 하면 건강하게 한해를 날 수 있어요.
- 약밥을 먹을 때 정월 대보름의 나쁜 귀신의 기운을 물리치고 좋은 음식을 먹고자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어요.
- 영양의 균형을 생각하며 만들어진 약밥은 소화가 잘되고, 보기 좋으며 몸의 균형을 맞추어주는 영양이 푸짐한 음식입니다.
- 약밥에 잣과 밤, 대추, 꿀, 참기름 등을 넣고 계절에 맞게 밤과 견과류를 곁들여 먹으면 영양도 만점, 맛도 만점인 좋은 음식이라며 조상 대대로 내려온 영양과 맛이 가득한 아름다운 음식입니다.
▶정월 대보름날에 먹어요.
- 정월 대보름날에 만들어 먹는 음식으로 영양이 부족한 겨울철에 영양을 보충하는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음식입니다.
- 옛날에는 정월 대보름날에 약밥을 만들 때 정성이 부족하여 밥알을 아주 조금 넣거나 모양이 헐렁한 것들로 만들었지만 지금은 맛도 모양도 아름다운 영양밥을 만들어집니다.
- 영양은 보이나 실속은 없는 음식이 아닌 아름다운 음식이 만들어집니다.
▶쌀과 물의 양(7:3)은 약 13을 넣어주세요.
- 약밥의 밥물은 쌀의 13을 넣어준 후에 약 3일 정도가 지나면 다시 한번 밥물을 넣어주세요.
- 약밥의 밥물은 쌀과 동량으로 맞추면 됩니다.
- 약밥을 만들 때에 주의할 점은 약밥의 밥을 만들 때에는 약 13 정도 물을 추가로 넣어주어야 합니다.
- 물을 많이 넣고 약밥을 만들 때에 약밥의 모양이 망가지지 않습니다.
※밥이 되기 전의 상태에서 밥물을 추가로 넣어준 뒤에 약 10분 정도 더 가열을 해주면 됩니다.
▶대추와 잣은 밥에 넣어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 대추와 잣을 넣으면 밥이 찰지고 맛이 있으며, 대추와 잣의 영양이 풍부한 대추와 잣을 먹으면서 영양을 공급하고 맛도 맛지만 소화도 잘 되게 하는 음식입니다.
- 특히 대추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잣은 피부와 건조한 피부에 좋으며, 장을 튼튼히 해주고 변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잣은 지방이 대부분이고 칼로리가 매우 높은 식품이지만 잣의 지방은 불포화 지방으로 잣은 아주 좋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 대추는 씨가 있는 대추와 씨가 없는 대추로 나누어집니다.
- 대추는 따뜻한 성질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고, 대추의 단맛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개선 피칸은 비타민E와 식물성 스테롤이 풍부합니다 (0) | 2022.11.19 |
---|---|
활용방법 - 실파는 주로 나물로 무쳐 먹고, 부침이나 튀김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0) | 2022.11.19 |
배추는 손톱과 머리카락을 강화시켜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0) | 2022.11.19 |
앞서 알아본 것처럼, 건포도에는 당분이 많습니다 (0) | 2022.11.19 |
국수의 효능 중에는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작용을 하는 것도 있다 (0) | 2022.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