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전어가 먹이를 비롯한 다양한 유기물을 섭시하는 등 계절적 특성에 따른 것이다

이는 전어가 먹이를 비롯한 다양한 유기물을 섭시하는 등 계절적 특성에 따른 것이다


이는 전어가 먹이를 비롯한 다양한 유기물을 섭시하는 등 계절적 특성에 따른 것이다



이 글을 쓰기전에 미리 말씀드릴것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생선회를 좋아하지만 생선회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회를 싫어하는 이유는 맛이 없어서 싫어하는 경우도 있고 비싼 비용을 지불하는게 부담스런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제가 쓴 글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회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써 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보기는 쉽지 않겠지만 해보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먹었을때 더 맛있었기 때문이죠.
전어는 봄, 여름, 가을 세 계절을 거치며 나는 생선인데, 지방이 점차 많아지고 맛이 깊어지는 10월 이후의 가을이 최고의 맛을 자랑하는 때입니다.



전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전어가 왜 맛이 있으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전어를 알아야 전어를 맛있게 먹을수 있기때문이죠.


생선전어는?
그러나 기후변화로 인해 수온이 높아지면서 지금은 양식 전어도 많이 생산되고 있답니다.

이 전어는 등 푸른 생선의 일종으로 가을이 제철입니다.
그리고 전어는 단백질이 많고 잔뼈가 많아 먹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전어의 머리와 지느러미 부위에는 젤라틴이 있어 뼈째로 썰어 회로 먹기도 하며 생강, 마늘과 같이 숙성시킨 전어젓갈은 그맛과 향이 독특하고 식욕을 돋구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어의 맛은 지방성분으로는 고도불포화와 초저불포화 지방산의 함유률이 다른 생선보다 매우 높고, 회는 다른 생선이 갖고 있는 단단함보다는 부드러움이 더 있었고 생선살이 부서지지 않는 것이 특색입니다.
2.전어에는 지방이 많아 먹으면 살이 찐다?

생선을 먹는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 중에 하나가 '전어에는 지방이 많다'는 속설이다.
그러나 그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전어 100g당 지방 함량을 보면 열량이 낮은 흰살 생선으로 다른 등푸른 생선들(고등어, 청어, 다랑어, 참치)에 비해 지방 함량이 매우 낮습니다



전어 100g당 지방 함량을 보면 열량이 낮은 흰살 생선으로 다른 등푸른 생선들(고등어, 청어, 다랑어, 참치)에 비해 지방 함량이 매우 낮습니다.


전어는 양질의 단백질, 칼슘 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쇠고기,돼지고기의 단백질과에 뒤지지 않는 양질의 고단백 저지방 식품입니다.


그러니 전어는 지방이 두려워 회로 먹지 못하고 구이나 젓갈로 먹었던 것이겠죠.

전어의 지방함량을 자세히 살펴보면 고도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이 전어 100g당 0.67g으로 다른 생선에 비해 가장 많고,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이 고등어 보다 3배 가량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어는 EPA와 DHA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며 DHA을 섭취하기에 가장 좋은 생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전어에는 잔뼈가 많다?
일반적으로 생선회나 생선회덮밥, 초밥, 전어구이 등 잔뼈가 씹히는 생선은 비위가 좋지 않은 사람들은 거북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전어는 잔뼈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가시가 적은 것이 특징이며 전어를 먹는데는 지장은 없답니다



그런데 전어는 잔뼈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가시가 적은 것이 특징이며 전어를 먹는데는 지장은 없답니다.




그러면 왜 잔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어가 잔뼈가 많다고 하는것일까요?
그것은 전어가 생선회를 뜰때에는 껍질부분에 묻어있는 모든 종류의 얕은 막을 제거하는 것이 생선회를 맛있게 먹는 포인트입니다.

즉 얇은 막을 제거한 후에 그 다음부분(보통 지느러미쪽이죠)부터 씹어먹어야 하는데, 잔뼈가 많은 부분을 먹으면 그 부분이 더 많은 막을 가지고 있어서 씹는데 불편하기 때문에 잔뼈가 많은 것처럼 느껴지는 겁니다.
4.전어는 생선살이 연하고 부드럽다!

전어는 생선살이 연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전어가 먹이를 비롯한 다양한 유기물을 섭시하는 등 계절적 특성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맛에 관한 한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살이 희고 부드러울수록 기름기가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선은 쇠고기나 돼지고기보다 더 살찌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전어는 맛이 달다?




 보통 생선에는 맛 성분이 대개 맛 성분은 산성(acid)입니다



보통 생선에는 맛 성분이 대개 맛 성분은 산성(acid)입니다.


그래서 전어를 먹으면 입맛이 개운해진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어가 다른 생선과는 달리 산성 식품이 아니라 알카리성인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산성식품은 인체의 피로를 유발하지만, 알카리성 식품은 인체의 피로를 없애는 작용(중화)을 하며, 알카리성에 의해 발생되는 혈액의 산성화를 방지하는 완충작용을 합니다.
6.전어에는 피부미용에 좋은 DHA성분이 있다!

전어는 고단백질 식품으로 100g당 20,100g로 다른 생선보다 3-4배 높습니다.
그리고 전어 100g에는 EPA, DHA이 같은 어유 성분이 1,840mg으로 다른 생선의 60-100배에 가까운 어유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EPA와 DHA는 노인의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EPA와 DHA는 노인의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전어에는 뮤신성분이 있다?
글루타민산, 글루타민염기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동물성 단백질의 보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잔뼈가 많은 전어회는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납니다.
글루타민산은 맛 성분이고, 글루타민염기성분은 맛, 감칠맛을 느끼게 해줍니다.

생선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어에는 적은 양의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전어에는 EPA와 DHA가 많아 기억력을 높여주어 노인의 치매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