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핏의 투자법



그는 주식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당신이 돈을 잃는 이유는 당신이 돈을 잃는 이유는 알고 있지만 당신이 왜 돈을 잃는지는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워렌 버핏은 자신의 기준과 원칙을 '돈을 잃지 않기 위해' 투자했습니다.

워렌 버핏의 투자법과 철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워렌 버핏과 가치투자 워렌 버핏은 가치투자를 통해서 돈을 벌었습니다.

어떤 주식을 사느냐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어떤 생각과 원칙을 가지고 투자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워렌 버핏은 자신의 투자 철학을 '절대 손해 보지 않는다.' 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내가 생각하는 가치에 비해 주가는 지나치게 낮다."라고 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는 주식이 아니라면 아무리 주가가 오르더라도 보유할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라고 했습니다.

워렌 버핏은 어떤 주식을 사려고 할 때, 그 기업을 직접 방문했습니다.
그는 그 기업의 CEO와 만나서 대화를 하며 회사의 미래를 보고 투자했습니다.

워렌 버핏은 '기업의 미래가 좋은 기업'을 삽니다.
워렌 버핏은 기업을 제대로 알고 투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워렌 버핏은 주식 투자에서 수익을 내는 기업을 찾을 때, '기업의 미래'를 봅니다.
기업은 크게 영업조직(판매와 유통), 생산조직(생산과 제조), 관리조직 등으로 나뉩니다.

워렌 버핏은 기업의 생산과 제조에서 이윤을 남기는 기업을 좋아합니다.
워렌 버핏이 생각하는 좋은 기업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업조직이 튼튼한 기업 2. 생산과 제조가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 3. 관리조직이 튼튼한 기업 4. 사람이 많은 기업 워렌 버핏은 영업조직과 생산과 제조가 좋은 기업을 사고, 관리조직의 기준은 나쁜 기업을 사는 기준으로 삼습니다.


1. 영업조직이 튼튼한 기업: 코카콜라, 펩시콜라 등등 2. 생산과 제조가 좋은 기업: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경쟁관계.
3. 관리조직이 튼튼한 기업: 생산과 제조를 잘 못하는 기업.






4. 사람이 많은 기업: 직원이 많을수록 생산과 제조에 효율적.


워렌 버핏은 "만약 당신이 생산과 제조가 좋은 기업을 찾고 싶다면 '사람이 많고 공장이 많은' 기업을 찾아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그는 또 "나는 공장이 많고 사람이 많은 기업의 주식을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했습니다.



 





1. 생산과 제조가 잘 되는 기업 2. 사람이 많은 기업 3. 관리조직이 좋은 기업 4. 기업이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 워렌 버핏은 좋은 기업을 찾는 기준을 기업 자체가 아니라, '기업이 사회에 공헌하는 모습'으로 생각합니다.


1.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업 2. 직원이 많은 기업 3. 직원이 행복하게 일하는 기업 4. 기업의 미래가 밝은 기업 워렌 버핏은 좋은 기업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기업의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 주었습니다.
첫째, 매년 꾸준하게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 둘째, 시장의 관심과 언론의 관심을 받는 기업 셋째, 기업의 가치가 끊임없이 상승하는 기업 워렌 버핏은 좋은 기업을 찾는 기준 중 3번째인 시장의 관심과 언론의 관심을 받는 기업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언론과 시장에 관심이 있어야 좋은 기업을 찾을 수 있고 좋은 기업을 찾으면 '장기적으로 이익을 낼 수 있는 기업'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나는 주식을 사고파는 일을 하려는 사람에게 '주식을 사고파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워렌 버핏은 기업에 투자하는 원칙 중에는 첫째,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한다.





둘째, 최소한 10년 이상 가져갈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한다.


셋째, 주주들에게 이익을 주는 기업에 투자한다.
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기업의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워렌 버핏은 두 번째로 최소한 10년 이상 가져갈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과 주주들에게 이익을 주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당신이 투자하는 기업에 관심이 없다면, 당신 스스로 주가를 떨어 뜨리는 것입니다." 라고 하였습니다.
워렌 버핏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기업은 이미 수익을 낼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워렌 버핏은 "나는 기업에 투자할 때, 사람들이 관심 두지 않는 기업을 투자한다."고 하였습니다.
워렌 버핏은 또한 주주들에게 이익을 주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주주가 경영자인 워렌 버핏에게 이익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워렌 버핏은 또한 개인에게 큰 이익을 남기지 않고, 주주들에게 이익을 남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워렌 버핏은 "기업이 이익을 내면 주주들에게 배분해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라고 하며, "기업이 벌어들이는 이익은 그 기업에 투자한 사람만이 공유할 수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워렌 버핏은 기업의 이익을 주주들에게 배분하지 않는 이유로 첫째, 기업은 주주들 대신에 경영자와 직원, 그리고 자본을 제공해 준 사람들에게 수익을 나눠주는 기업이므로 주주들에게 이익 배분은 불공평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기업의 이익은 주주들의 것이므로 기업의 소유주는 이익을 나눠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기업이 이익을 내고 있는 동안 주주들이 더 많은 이익을 얻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