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 출신이 말하는 잣죽의 부작용
오늘은 영양사 출신이 말하는 잣죽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잣이 왜 좋은지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이 글은 잣죽에 대한 글은 아니니 참고해 주세요 - 잣, 잣나무, 해송자, 백자목, 송자, 백자실(잣실나무, 잣알로 만든 실잣) 잣나무열매: 기름을 짜고 난 찌꺼기를 한의학에서는 백자인(柏子仁)이라 한다.
잣나무열매의 맛이 밤과 비슷하고 색이 희고 모양은 밤과 같다.
잣나무 열매는 순수한 양유관물(陽乳寬物)로 기름을 짜고 남는 찌꺼기로 주로 이것을 싸서 보관했다가 먹을 때 기름을 짠다.
맛이 달고 기름을 짜고 남은 깻묵과 같은 것이다.
맛이 기름찌꺼기처럼 약간 떫고 차지도 않고 삭지도 않고 약간 퍼석퍼석 눅눅하다.
잣죽을 쑤어서 굳어버리면 잣알이 풀어지면서 끈끈한 심이 다 없어져 버린다.
이것을 통에 담아 두고 위에 기름이 뜨면 두꺼운 종이를 깔고 맑은 물을 몇 방울 떨구면 맑은 기름이 위로 뜬다.
뜨면 두꺼운 종이를 덮어 두는데, 하루 몇 번씩 바꾸어 준다.
이 방법은 잣을 만들 때 생기는 것을 그대로 쓰거나 또는 삶아서 기름을 빼는 방법이다.
그 다음에는 신선한 잣을 넣어 함께 끓인다.
. 잣죽: 잣죽은 조군(粗軍)으로 쑨 죽인데, 죽 한 되에 쌀 한 홉을 섞어 앵두빛이 나도록 쑨다.
쌀이 한 되면 잣 한 되의 비율을 한다.
끓인 물은 매우 되직하고 차지만, 식을 때까지는 눌지 않을 정도로 되직하다.
이것을 식기 전에 그릇에 담아 반드시 식히는 데 그릇 둘레의 안팎에 잣을 한 홉씩 뿌려 둔다.
이렇게 하면 아주 잘 뜨는데, 이것을 찬물에 한 번 떨어 놓기를 다시 한 번 하고 나서 쌀을 넣어 한 번 더 끓인다.
쌀이 거의 익으면 먼저 잣을 넣고 계속 끓인다.
죽이 다 된 것을 확인한 후에 다시 한 번 더 끓이고, 다 먹을 때까지 자주 자주 조금씩 먹는다.
이것을 "잣을 넣어 먹는다"라고 한다.
잣죽을 쑬 경우는 먼저 잣을 물에 담가두어 누런색을 우려낸다.
이것을 절구에 찧어 잘 짜서 가는 채로 가루를 내어 쓴다.
잣죽을 쑤는 방법이 있는데, 쌀 한 되를 잘 씻어 물에 한 번 씻은 다음에, 물을 넉넉히 잡아 한번 끓여서 다 익으면 마지막에 나머지 깨를 넣어 약한 불로 뜸을 들인다.
잣죽을 쑬 경우는 속껍질이 붙은 잣을 살짝 삶아 찬물에 이틀쯤 담가 겉껍질을 씻어 내고, 쌀은 미리 씻어서 물을 넉넉히 잡아 30분쯤 끓인다.
이렇게 하여 다 익으면 쌀을 먼저 넣고 끓이다가 잣을 넣어 함께 끓인다.
잣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영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잣에는 비타민 B군과 철분.인 등의 무기질이 많고 지방질을 잘 흡수하고 또 열량이 높기 때문에 자양강장의 효능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잣뿐만이 아니라 잣잎도 마찬가지로 같은 효능이 있으며 잣잎을 먹으면 추위를 타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잣의 지방질은 포화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 동물성 기름이기 때문에 영양상으로는 불리하겠지만 먹는 양을 줄이시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제격입니다.
잣은 비만방지, 미용효과, 노화방지 효능이 있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잣의 영양성분을 비교해 보면 회분(灰分)이 30%나 되는데 탄수화물 23%, 지방 64%에 비해 열량이 많다.
지방질은 100g당 2g로 열매에서는 적으나 껍질에서는 많다.
잣의 지방산은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있다.
잣에는 철분을 비롯한 무기물과 비타민 A,B1,B2,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잣의 약효 ⊙ 고혈압 같은 동맥경화증이나 허약성 빈혈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 잣은 몸 속에 남아 있는 중성지방질을 녹여 배출해주므로 혈행을 좋게 만들어 주므로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 잣은 피부에 매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잣은 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서 생식으로 먹으면 젊은 피부를 오래도록 유지할수 있다고 합니다.
⊙ 잣의 효능중 가장 큰 효능중 하나가 바로 몸에 윤기가 난다는 것이예요.
⊙ 잣을 꾸준하게 먹게 되면 피부에 윤기가 흐르고 고와지게 됩니다.
⊙ 잣은 변비를 없애주고 성기능을 강화시킨다거든요.
잣주를 1주에 2~3회 마시면 5~10kg의 과체중아 같은 어린이의 변비치료에 효과가 좋다고 해요.
잣주는 과음후에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잣에는 인, 철분, 비타민E,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이 많습니다.
⊙ 잣죽을 먹으면 정력이 절륜해진다고 하더라구요.
⊙ 잣은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적게 하기도 하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게 하기도 합니다.
⊙ 피부에는 자양, 강장 작용이 있어 피부가 윤택해지고 탱탱해지며 탈모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 잣은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데 효과가 뛰어나서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자양강장제로 쓰이는데 성대가 수축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잣은 생리통과 손발이 시린것을 치료할수 있다고 합니다.
⊙ 설사가 심할때는 잣의 껍질을 벗기고 볶아서 그것을 20g정도 먹으면 바로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하네요!
⊙ 잣의 효능에는 자양강장을 하는것 이외에도 기침을 치료하고 담을 제거하며 폐기능을 도와줘서 기침을 멈추게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고혈압.
중풍, 변비, 피부병 등에는 잣의 씨앗을 한번에 20개씩 하루 3번 복용하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관절염이 있는 분들에게도 잣은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양사 출신이 말하는 무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05 |
---|---|
한국에서 유명한 낙지젓의 신비한 효능 (0) | 2022.05.05 |
사람들이 잘 몰랐던 은행의 효능 (0) | 2022.05.05 |
전세계 사람들이 놀란 현미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05 |
전세계 사람들이 놀란 잣죽의 신비한 효능 (0) | 2022.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