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 출신이 말하는 잣죽의 부작용

영양사 출신이 말하는 잣죽의 부작용


영양사 출신이 말하는 잣죽의 부작용



오늘은 영양사 출신이 말하는 잣죽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잣이 왜 좋은지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이 글은 잣죽에 대한 글은 아니니 참고해 주세요 - 잣, 잣나무, 해송자, 백자목, 송자, 백자실(잣실나무, 잣알로 만든 실잣) 잣나무열매: 기름을 짜고 난 찌꺼기를 한의학에서는 백자인(柏子仁)이라 한다.

잣나무열매의 맛이 밤과 비슷하고 색이 희고 모양은 밤과 같다.
잣나무 열매는 순수한 양유관물(陽乳寬物)로 기름을 짜고 남는 찌꺼기로 주로 이것을 싸서 보관했다가 먹을 때 기름을 짠다.

맛이 달고 기름을 짜고 남은 깻묵과 같은 것이다.
맛이 기름찌꺼기처럼 약간 떫고 차지도 않고 삭지도 않고 약간 퍼석퍼석 눅눅하다.

잣죽을 쑤어서 굳어버리면 잣알이 풀어지면서 끈끈한 심이 다 없어져 버린다.
이것을 통에 담아 두고 위에 기름이 뜨면 두꺼운 종이를 깔고 맑은 물을 몇 방울 떨구면 맑은 기름이 위로 뜬다.





 뜨면 두꺼운 종이를 덮어 두는데, 하루 몇 번씩 바꾸어 준다.



뜨면 두꺼운 종이를 덮어 두는데, 하루 몇 번씩 바꾸어 준다.


이 방법은 잣을 만들 때 생기는 것을 그대로 쓰거나 또는 삶아서 기름을 빼는 방법이다.
그 다음에는 신선한 잣을 넣어 함께 끓인다.

. 잣죽: 잣죽은 조군(粗軍)으로 쑨 죽인데, 죽 한 되에 쌀 한 홉을 섞어 앵두빛이 나도록 쑨다.
쌀이 한 되면 잣 한 되의 비율을 한다.

끓인 물은 매우 되직하고 차지만, 식을 때까지는 눌지 않을 정도로 되직하다.
이것을 식기 전에 그릇에 담아 반드시 식히는 데 그릇 둘레의 안팎에 잣을 한 홉씩 뿌려 둔다.

이렇게 하면 아주 잘 뜨는데, 이것을 찬물에 한 번 떨어 놓기를 다시 한 번 하고 나서 쌀을 넣어 한 번 더 끓인다.




 쌀이 거의 익으면 먼저 잣을 넣고 계속 끓인다.



쌀이 거의 익으면 먼저 잣을 넣고 계속 끓인다.


죽이 다 된 것을 확인한 후에 다시 한 번 더 끓이고, 다 먹을 때까지 자주 자주 조금씩 먹는다.
이것을 "잣을 넣어 먹는다"라고 한다.

잣죽을 쑬 경우는 먼저 잣을 물에 담가두어 누런색을 우려낸다.
이것을 절구에 찧어 잘 짜서 가는 채로 가루를 내어 쓴다.

잣죽을 쑤는 방법이 있는데, 쌀 한 되를 잘 씻어 물에 한 번 씻은 다음에, 물을 넉넉히 잡아 한번 끓여서 다 익으면 마지막에 나머지 깨를 넣어 약한 불로 뜸을 들인다.
잣죽을 쑬 경우는 속껍질이 붙은 잣을 살짝 삶아 찬물에 이틀쯤 담가 겉껍질을 씻어 내고, 쌀은 미리 씻어서 물을 넉넉히 잡아 30분쯤 끓인다.

이렇게 하여 다 익으면 쌀을 먼저 넣고 끓이다가 잣을 넣어 함께 끓인다.




 잣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잣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영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잣에는 비타민 B군과 철분.인 등의 무기질이 많고 지방질을 잘 흡수하고 또 열량이 높기 때문에 자양강장의 효능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잣뿐만이 아니라 잣잎도 마찬가지로 같은 효능이 있으며 잣잎을 먹으면 추위를 타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잣의 지방질은 포화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 동물성 기름이기 때문에 영양상으로는 불리하겠지만 먹는 양을 줄이시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제격입니다.

잣은 비만방지, 미용효과, 노화방지 효능이 있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잣의 영양성분을 비교해 보면 회분(灰分)이 30%나 되는데 탄수화물 23%, 지방 64%에 비해 열량이 많다.

지방질은 100g당 2g로 열매에서는 적으나 껍질에서는 많다.




 잣의 지방산은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있다.



잣의 지방산은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있다.


잣에는 철분을 비롯한 무기물과 비타민 A,B1,B2,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잣의 약효 ⊙ 고혈압 같은 동맥경화증이나 허약성 빈혈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 잣은 몸 속에 남아 있는 중성지방질을 녹여 배출해주므로 혈행을 좋게 만들어 주므로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 잣은 피부에 매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잣은 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서 생식으로 먹으면 젊은 피부를 오래도록 유지할수 있다고 합니다.

⊙ 잣의 효능중 가장 큰 효능중 하나가 바로 몸에 윤기가 난다는 것이예요.
⊙ 잣을 꾸준하게 먹게 되면 피부에 윤기가 흐르고 고와지게 됩니다.

⊙ 잣은 변비를 없애주고 성기능을 강화시킨다거든요.



 잣주를 1주에 2~3회 마시면 5~10kg의 과체중아 같은 어린이의 변비치료에 효과가 좋다고 해요.



잣주를 1주에 2~3회 마시면 5~10kg의 과체중아 같은 어린이의 변비치료에 효과가 좋다고 해요.


잣주는 과음후에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잣에는 인, 철분, 비타민E,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이 많습니다.

⊙ 잣죽을 먹으면 정력이 절륜해진다고 하더라구요.
⊙ 잣은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적게 하기도 하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게 하기도 합니다.

⊙ 피부에는 자양, 강장 작용이 있어 피부가 윤택해지고 탱탱해지며 탈모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 잣은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데 효과가 뛰어나서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자양강장제로 쓰이는데 성대가 수축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잣은 생리통과 손발이 시린것을 치료할수 있다고 합니다.




 ⊙ 설사가 심할때는 잣의 껍질을 벗기고 볶아서 그것을 20g정도 먹으면 바로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하네요!



⊙ 설사가 심할때는 잣의 껍질을 벗기고 볶아서 그것을 20g정도 먹으면 바로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하네요!


⊙ 잣의 효능에는 자양강장을 하는것 이외에도 기침을 치료하고 담을 제거하며 폐기능을 도와줘서 기침을 멈추게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고혈압.

중풍, 변비, 피부병 등에는 잣의 씨앗을 한번에 20개씩 하루 3번 복용하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관절염이 있는 분들에게도 잣은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