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껏 몰랐던 오이토장국의 효능
이번 시간에는 여태껏 몰랐던 오이토장국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이토장국이 생소하신 분들은 "뭐 그런걸 먹느냐"고 하시겠지만 제 생각에는 오이토장국은 우리가 흔하게 먹는 된장국과는 전혀 다릅니다.
오이와 토장은 전혀 다릅니다.
우선 된장국에 들어가는 된장은 콩으로 만들어지는 전통 된장도 있지만 여러가지의 콩을 가지고 만든 혼합된 된장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이토장국의 된장은 재래된장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보통의 된장은 오래두면 발효가 되어 우리가 먹을 수 있는 된장이 되지만 오이토장국의 된장은 재래 된장이 아닌 바로 간장을 가열하여 만든 장입니다.
그래서 된장국이라기 보다는 일본식 된장국으로 보는게 적절할 것 같습니다.
저는 된장국을 좋아하지만 특히나 오이토장국은 거의 먹어본 기억이 없습니다.
예전에는 가끔 먹었지만 최근에는 거의 먹지 않았습니다.
오이토장국의 된장을 먹어본 이후로는 된장국이 싫어졌습니다.
다른 음식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처음 먹었을때는 맛있지만 먹다보면 질리게 됩니다.
오이토장국의 된장을 먹을때는 된장국도 맛있게 먹었고, 비빔밥으로 먹을 때는 비빔밥에 넣어서 비벼먹으면 정말 맛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오이토장국 된장을 먹으면 된장국과 비빔밥도 먹고 싶지 않게 되었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이 오이토장국 된장은 일반 된장과는 달리 메주를 띄워서 만든 재래 된장과는 전혀 다른 된장입니다.
그리고 재래 된장의 단점이 곰팡이균이라는 것이지요.
바로 이 곰팡이균 때문에 된장을 만들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된장은 재래 된장도 아니고 재래된장도 아닌 일반된장도 아니고 바로 일본식 된장입니다.
일본 된장은 곰팡이균의 위험이 없는 순수 단백질로만 만들어진 곰팡이균이 없는 된장입니다.
이 이야기는 뒤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오이토장국 된장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일본 된장에는 3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1.혼합된장 2.초(醋:쇼이)된장 3.초(醋:쇼이코)된장 1)혼합된장 우리가 흔히 먹는 된장국은 일본 된장으로 만드는 된장국입니다.
된장국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일본 된장국, 한국 된장국, 일본 미역된장국을 비롯해서 한국 된장국과 일본 된장국을 섞은 된장국까지 다양합니다.
그래서 혼합된장을 하나로 표현하라면 "혼합된장"이라고 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된장국이라는 말은 일본 된장국 말고 따로 있는게 아닙니다.
일본 된장은 대부분이 혼합된 된장인거고 우리가 흔히 먹는 된장국은 우리가 즐겨 먹는 된장국입니다.
된장국과는 달리 된장국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된장국과 된장국(토장국)은 다르다고 했습니다.
2)초(醋:쇼이)된장 초(醋:쇼이)된장은 된장을 끓여서 간장을 넣지 않고 그냥 먹는 된장입니다.
한국 된장국을 비롯해서 일본 된장국과 한국 된장국을 섞은 된장국이 여기에 속합니다.
3)초(醋:쇼이코)된장 초(醋:쇼이코)된장은 일본 된장 중에서도 메주를 띄워서 만든 숙성된 된장을 말합니다.
된장국은 물론 다른 종류의 된장들도 초(醋)가 들어간 된장입니다.
된장국은 된장 외에 다른 재료를 넣습니다.
된장을 제외하고 넣는 재료를 초(醋)와 같이 혼합한 된장을 초(醋:쇼이코)된장으로 부릅니다.
초(醋:쇼이코)된장은 여러번 가열해서 만들어진 된장입니다.
된장국은 된장을 그냥 먹는게 아니라 가열해서 끓인 육수에 된장을 풀어서 먹습니다.
된장국의 맛이 정말 다양합니다.
된장은 콩으로 만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발효 식품입니다.
그런데 일본은 이 콩을 바로 먹지 않습니다.
콩을 발효 숙성시켜 간장의 형태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그래서 일본은 콩의 발효로 만들어진 간장의 맛을 간장과 똑같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일본 된장국에는 간장이나 된장이 함께 들어갑니다.
그래서 된장국을 된장국(토장국)이라고 부릅니다.
일본 된장은 메주를 띄워서 만든 재래 된장과는 종류가 다릅니다.
된장국을 끓여서 먹는 한국,일본,중국이 모두 같은 콩을 가지고 메주를 만들지만 맛은 다 다릅니다.
일본 된장국은 된장이 들어가지만 한국식 된장은 된장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일본식 된장국도 된장을 넣지 않느냐?
아닙니다.
된장은 넣지만 된장을 넣는 이유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된장은 메주를 띄워서 만들어진 발효식품입니다.
그런데 이 곰팡이균은 메주를 띄우는 과정을 통해 생성이 됩니다.
우리가 먹는 된장을 만들려면 메주가 곰팡이균에 의해 발효를 해야 합니다.
된장은 메주가 발효되는 과정 속에서 곰팡이균이 생겨납니다.
곰팡이균은 단백질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아미노산을 만들어냅니다.
된장은 단백질이 주성분이고 아미노산은 단백질과 성질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단백질이 주성분인 된장도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아미노산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된장에는 단백질이 주 성분이기 때문에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아미노산을 만들어냅니다.
된장에도 된장만의 독특한 맛이 있는거죠.
된장은 단백질이 주성분이지만 된장은 콩만 가지고 만드는 것이 아니고 콩에 물만 넣고 발효를 시키면 단백질은 분해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그래서 된장에는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생기는 여러가지 맛이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된장은 우리가 흔하게 먹는 된장, 된장국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된장은 발효 식품으로 그 맛도 다양합니다.
된장은 찌개나 국으로 먹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콩은 밥에 넣어서 먹거나 반찬으로 먹습니다.
밥과 된장을 함께 먹으면 단백질을 보충하여 영양 균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된장찌개나 된장은 된장찌개나 된장국 외에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된장찌개를 끓일 때 쌈장이나 고추장을 넣어 끓이기도 하지만 된장을 그냥 풀어서 끓이기도 합니다.
쌈장을 넣어서 끓이면 깊은 맛과 감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된장은 국,찌개 외에도 된장국이나 무침,볶음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가가 알려주는 낙지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18 |
---|---|
전문가들이 말하는 가래떡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18 |
영양사가 입모아 칭찬하는 가자미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18 |
영양 전문가가 추천하는 까나리의 효능 (0) | 2022.05.18 |
전문가가 입모아 칭찬하는 결명자차의 효능 (0) | 2022.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