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젓, 찹쌀죽, 마늘, 생강, 파, 고춧가루를 잘 섞어 양념을 만든다

새우젓, 찹쌀죽, 마늘, 생강, 파, 고춧가루를 잘 섞어 양념을 만든다


새우젓, 찹쌀죽, 마늘, 생강, 파, 고춧가루를 잘 섞어 양념을 만든다



이번에는 영양 전문가들이 칭찬하는 새우젓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주에는 새우젓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새우젓에 어떤 영양성분들이 많은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새우젓 새우젓에는 단백질과 칼슘, 지방 그리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등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골고루 갖춰져 있다.

이런 영양성분들은 각자의 기능에 맞게 인체에 꼭 필요한 작용을 한다.
특히 지방의 함량이 많아 지방의 축적을 염려하는 사람에게 더욱 좋은 식품이다.

- 새우젓 새우젓을 넣어 익히는 젓국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많아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좋다.
또 새우젓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식품인데다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많아 새우젓을 먹으면 지방이 연소돼 살이 덜 찌는 체질이 된다.



칼슘도 많아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준다.


그러나, 새우젓에는 지방이 많아 자칫 양이 많아지면 설사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섭취할 때는 항상 소량으로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다.
다만, 새우젓을 먹을 때는 먼저 소화가 잘 되도록 먹는 것이 좋겠다.

위장기능이 약하거나 탈이 났을 때에도 새우젓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새우젓의 소화효소 성분은 흰생선인 새우젓이든, 새우인 새우젓이든 동일하기 때문이다.



또 새우젓을 먹을 때 짜지 않게 먹는 것이 좋다.
짜면 새우젓의 효능이 잘 발휘되지 않으므로, 젓갈 담그는 방법으로 먹는 것이 좋겠다.

(2) 냉동실에 보관한 새우젓은 꺼내서 실온에서 자연 해동시킨다.
(3) 새우젓은 발효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하얀 곰팡이가 피어 썩어 버리므로 자주 체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러나, 자주 체크해 주어야 함에도 귀찮아서 못하는 경우가 많다.
(4) 깨끗한 용기에 새우젓을 담고 머리부분의 뾰족한 부분을 가위로 잘라내고 지저분한 것들을 물로 씻어낸다.



(5) 그리고, 물을 붓고 끓여서 식힌 후에 조미료 대신 새우젓을 보관하면 된다.



 (6) 냉장실에 보관한 새우젓은 먹을 만큼씩 작은 비닐팩에 나누어 담고, 나머지는 냉동실에 보관한다



(6) 냉장실에 보관한 새우젓은 먹을 만큼씩 작은 비닐팩에 나누어 담고, 나머지는 냉동실에 보관한다.


(8) 냉동실에 보관한 새우젓은 냉동면을 그대로 삶거나, 냄비에 물을 붓고 끓여서 면을 넣어 삶아 먹어도 좋다.
(9) 삶아서 먹을 자신이 없을 경우는, 새우젓을 통째로 찧어 냉장실에 보관해도 된다.

새우젓의 활용 - 새우젓죽 (1) 새우젓의 양은 전체 음식량에 비해 매우 적은 양을 넣는다.
왜냐하면, 죽을 쑬 때는 소금이 적게 들어가야 맛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2) 죽은 오래 보관해서 먹을 수도 있으므로 2~3일 내에 먹는 것이 좋다.
(3) 먹을 때, 깍두기, 파, 마늘, 고춧가루를 함께 넣으면 더욱 맛있다.

(4) 죽을 쑬 때 멸치도 함께 넣으면 좋다.
(2) 새우를 다진 다음, 새우젓은 손으로 주물럭거리고, 굵은 소금은 손가락으로 쥐어 살을 찢어 잘게 부순다.

(3) 김치 양념에 넣을 젓갈은 잘 개어야 한다.
김치를 버무릴 때는 먼저 전체적으로 간을 보고 젓갈을 넣은 다음, 손으로 꼭 짭니다.



(5) 그리고 김치에 넣을 젓갈을 조금 남겨 두었다가 다진 마늘과 생강을 넣고 잘 버무립니다.



 (6) 마지막에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을 더 넣는다



(6) 마지막에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을 더 넣는다.


새우젓의 활용방법 - 양념에 넣어 활용 [돼지고기 수육을 만들 때 새우젓과 함께 돼지고기 삶는 물을 넣으면 돼지고기의 잡냄새가 없어진다.] (1) 돼지고기 사태살을 작게 썰어서 찜기에 넣고 살짝 쪄낸다.
(2) 배추는 반으로 갈라 소금물에 절였다가 씻어 물기를 뺀다.

(3) 새우젓, 찹쌀죽, 마늘, 생강, 파, 고춧가루를 잘 섞어 양념을 만든다.
(4) 돼지고기 사태살에 양념을 넣고 등분을 잘하여 속이 잘 익도록 30분 정도 잰다.

(5) 배추는 살짝 찐 후에 새우젓, 찹쌀죽, 양념을 넣어 재어둔다.
새우젓, 대파, 미나리와 함께 냄비에 넣고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끓인다.

돼지고기와 새우젓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다.
돼지고기의 냄새도 제거하고, 고기의 신선도도 지켜준다.

또, 단백질과 지방분의 소화도 도와주고, 누린내도 없엔다.
새우젓이 발효되면서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와 지방의 소화효소인 리파아제가 함유되어 소화가 잘된다.

지방의 소화를 촉진하고, 비린내를 제거하는 역할도 한다.



 뿐만 아니라, 새우젓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기에 생선회와 찰떡궁합이다



뿐만 아니라, 새우젓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기에 생선회와 찰떡궁합이다.


그래서, 횟집에 가면 먼저 초고추장을 따로 내어 주는데, 그것은 염산이 껍질 부위에 묻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생선회를 먼저 먹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데, 소금의 살균작용 탓에 여름에는 상하기 쉬우므로 새우젓, 초고추장을 함께 내어 주는 것이다.

*새우젓은 최고의 발효식품입니다.) 간이 안 맞으시는 분들은 김치에 넣거나, 새우젓을 넣은 돼지고기에 도전해 보세요.
고기와 새우젓의 궁합이 궁금하시죠?

고기와 새우젓 궁합은 매우 좋은데요.
고기의 단백질 분해를 도와 소화촉진에 좋고, 돼지고기의 냄새제거에도 좋답니다.

이외에도 새우젓에는 칼슘과 철분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멸치육젓과 함께 먹으면 아주 훌륭한 영양식으로도 손색이 없답니다.
2. 새우가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는 것은 오래된 것일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껍질이 잘 벗겨지는 새우를 고르세요.

3. 탱글탱글하며 붉은빛을 띄는 새우젓이 좋아요.
새우젓 보관 및 활용방법 - 새우젓 보관법 (이 상태로 약 3개월 간 보관가능) 냉동실에 보관한 새우젓은 꺼내서 실온에서 자연 해동시킨다.

새우젓은 발효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하얀 곰팡이가 피어 썩어 버리므로 자주 체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