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나물은 국,무침,볶음,튀김 등으로 조리해 드세요

두릅나물은 국,무침,볶음,튀김 등으로 조리해 드세요


두릅나물은 국,무침,볶음,튀김 등으로 조리해 드세요



이번에는 무병장수를 위한 두릅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두릅나무의 재배와 자연 상태의 두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두릅나무는 인삼처럼 산에 자생하지도 않았고, 과일처럼 나무에 무리를 지어 자라지도 않았기 때문에, 자생지에서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해발 500~600m의 바위틈이나 골짜기에 모여서 자라며, 추위와 공해에 견디는 힘이 강해서 큰 산에서도 잘 자랍니다.

이 밖에 가지나 잎에 흰색털이 빽빽이 나는 흰두릅나무, 잎에 작은 가시가 많은 가시두릅나무, 잎에 톱니가 없고 포면에 털이 적으며 잎이 크고 둥근 털두릅나무가 있습니다.
열매는 가을에 익는데 둥글고 빨간 핵과로 마치 작은 공처럼 생긴 것이 맛이 좋다고, 껍질은 작은데 실제 벗겨보면 속살이 통통한 것이 먹을 만하여 두릅이라고 부릅니다.



두릅은 봄철에 새순을 먹고 뿌리는 봄철에 뿌리를 캐서 먹으면 위와 간에도 좋고 몸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현대의학에서 노나무에 결석 예방약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 중풍 예방에 좋다.

■ 정신적인 압박감을 해소시켜준다.
정신적인 긴장감을 해소해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더 좋습니다.

-말린 것을 하루에 20~30g, 나무껍질만을 물에 달여서 먹습니다.
-두릅나물을 먹게 되면 배고픔을 잊게 되고, 기력이 되살아납니다.




 -두릅나물은 장맛을 돋구어 주는 역할을 하여, 장이 노곤하거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장을 튼튼하게 해 주는 역활을 합니다



-두릅나물은 장맛을 돋구어 주는 역할을 하여, 장이 노곤하거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장을 튼튼하게 해 주는 역활을 합니다.




-이 나물을 익히지 않고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 다진마늘, 참기름을 넣어 무쳐 드시면 됩니다.
- 두릅나물은 국,무침,볶음,튀김 등으로 조리해 드세요.

두릅 먹어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
두릅은 '산채의 여왕'이라고도 하는데, 나물로 식용가치도 높지만, 약으로 쓰이기도 한다.

평소에 나물로 초장에 찍어 먹고 생채를 샐러드로 많이 먹는데 튀겨먹으면 튀김 특유의 느끼한 맛이 없어지면서 상큼한 맛을 낸다.
'땅에서 나는 세 가지 풀 중에 새순인 두릅나물이 가장 향기롭다'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먹는 산나물로 고유의 향기와 쌉싸래한 맛, 그리고 씹히는 느낌이 그만이다.






 두릅나뭇과 식물에는 전 세계에 40여 종이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두릅나무, 오갈피나무, 음나무, 황칠나무 등 10여 종이 있다



두릅나뭇과 식물에는 전 세계에 40여 종이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두릅나무, 오갈피나무, 음나무, 황칠나무 등 10여 종이 있다.


두릅나뭇과의 나무들은 여러 껍질을 가지고 있다.
낙엽 관목인 두릅나무에는 잎지는 큰키나무의 잎과 아주 흡사한 작은키나무의 잎이 섞여달린다.

잎 끝에서 3개 정도까지는 두릅나무 고유의 순을 가지는데, 이 부분을 나물로 이용한다.
이 세 갈래 잎이 나는 나무는 두릅나물을 만들 수 있는 나무로서 우리나라에서는 두릅나무에는 보통 세 가지만 채취와 재배가 가능하다.

두릅나물은 두릅나무 고유의 독특한 냄새와 함께, 특유의 새순에 매운 맛과 쓴맛이 조금 있다.


하지만 독특한 식감이 좋아서 서양 사람들에도 나물로 먹는 이들이 많다.

또한, 미네랄 성분들도 많이 들어 있는 자연산 나물로 알려져 있다.
특유의 향과 부드러운 섬유질을 가지고 있는 두릅나물은 봄이 한창일 때 봄철의 어린순을 살짝 데친 후,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샐러드, 튀김, 부침 등으로 조리해 먹기도 한다.




 또한 찌개에 넣거나 초고추장 무침, 튀김 등으로 요리해 먹기도 한다



또한 찌개에 넣거나 초고추장 무침, 튀김 등으로 요리해 먹기도 한다.


두릅은 어떻게 자라는 것이 좋을까?
두릅은 싹을 따서 식용으로 한다.



두릅나무는 두릅나무과의 낙엽 관목으로 두릅나무속에는 우리나라에 4종류(참두릅, 개두릅, 개땅두릅, 땃두릅)가 있는데 두릅나무와 같은 속의 식물이다.
땅에서 나는 두릅나무가 있는데, 이를 땃두릅나무라고 한다.

두릅나무속 식물들은 보통 인삼처럼 마디가 둥글고, 줄기는 나무처럼 생겼다.



 보통 2~3년이 지나면 싹이 트는데, 연한 순을 식용으로 한다



보통 2~3년이 지나면 싹이 트는데, 연한 순을 식용으로 한다.


뿌리로는 껍질을 벗긴 뒤에 약으로 쓴다.
번식은 종자로도 하지만 뿌리를 통해 나무를 많이 증식시키니, 이 대목이 가장 재미있다.

두릅은 산채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이것은 우리들에게 건강에 좋다.
맛도 좋으니 자연식품으로 사람들에게 아주 사랑받고 있다.

특히, 봄이 되어 새싹이 돋아날 때의 산채의 기운은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두릅나무에는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신경이 예민하고 불안한 사람이 많이 먹으면 상당히 효과를 볼 수 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