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게장은 게딱지가 잘 열리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양념게장은 쉽게 열리죠

간장게장은 게딱지가 잘 열리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양념게장은 쉽게 열리죠


간장게장은 게딱지가 잘 열리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양념게장은 쉽게 열리죠



1. 간장게장과 비슷한 듯하면서도 맛은 전혀 다른 양념게장은 양념으로 버무려진 꽃게를 간장에 담아 숙성시킨 것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식당에서 이 양념게장을 기본으로 내놓고 있죠.



꽃게를 간장에 담가 숙성시켰기 때문에 간장게장 또는 장게장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간장게장과 양념게장은 만드는 방법이 같기 때문에 맛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양념게장은 충분히 우려내지 않고 바로 양념에 버무려 만듭니다.
게를 숙성시키는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지 않고 곧바로 양념이 묻지 않도록 버무려야 합니다.

숙성 시간이 충분해야 간장게장의 풍미를 느낄수 있지만 숙성되지 않은 게를 양념에 버무려 숙성시킨다면 맛이 없을 수밖에 없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고춧가루의 품질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양념게장보다는 간장게장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고춧가루를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숙성시킨 후 사용한다면 간장게장의 풍미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2. 지방이 적고 단백질, 비타민이 많은 양념게장은 칼로리가 낮아 체중감량에 좋은데다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게장의 짠맛은 발효과정을 통해 중화되기 때문에 맛이 짜지 않습니다.
그러나 양념게장에는 지방이 많아 다이어트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양념게장의 맛을 좌우하는 것은 매콤달콤한 양념 맛입니다.


살아있는 게를 써야 맛있는 양념게장을 만들 수 있죠.




싱싱한 꽃게만이 게살 특유의 달짝지근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게를 고를 때는 발이 가늘고 다리가 누런 것, 배를 눌러보았을 때 물렁물렁한 것이 싱싱한 것입니다.

물렁물렁한 것은 냄새도 심합니다.
꽃이 피어 있거나 몸에 물이 차있는 것, 머리부분에 물구멍이 있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4. 간장게장은 게딱지가 잘 열리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양념게장은 쉽게 열리죠.
게딱지에 밥을 비벼먹는 맛도 별미입니다.



게장이 다 녹지 않았을 때는 양념과 게를 따로 덜어 놓았다가 게가 완전히 녹으면 밥과 비벼서 드세요.
양념이 덜 녹아 있어 게살을 발라먹기가 좋습니다.

양념은 게의 비린 맛을 없애주고 감칠맛이 나게 합니다.



 또한 게살의 비린내를 없애주어 게장 맛이 깔끔해집니다



또한 게살의 비린내를 없애주어 게장 맛이 깔끔해집니다.


6. 양념게장을 먹을 때는 게 껍질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게는 껍질이 딱딱해서 먹기가 어렵습니다.



양념을 빨아들여 맛이 떨어지고 게살과 함께 껍질의 딱딱한 부위가 살속에 묻혀 먹기 불편해집니다.
7. 게장을 담글 때는 간장에 담갔다가 건지고 고춧가루를 양념에 버무릴 때는 고춧가루를 먼저 버무려놓은 뒤 간장을 넣어야 합니다.

이런 순서로 하면 게살의 부드러움이 되살아나고 간장에 담갔을 때 게살에 양념이 고루 배어들어 맛있는 양념게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장게장은 주로 밥도둑이라고 하죠.

그만큼 밥도둑이라는 것이죠.



 한방에서 게의 효능은 '게식하' 혹은 '계폐하'라고 합니다



한방에서 게의 효능은 '게식하' 혹은 '계폐하'라고 합니다.




폐와 소화기에 좋다는 뜻이죠.
몸이 찬 사람이 게장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고 식욕이 떨어집니다.

게장은 영양성분이 많아 체력소모가 많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게장은 맛이 달콤하면서 짭쪼름합니다.

10. 꽃게는 단백질이 많아 소화성이 좋고 담백한 식품입니다.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이 많고 지방이 적어 맛이 담백합니다.

이는 양념에 고추, 후추, 마늘, 생강 등 향신료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게 껍질에는 입맛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들어 있어 게 껍질을 먹으면 입맛이 떨어집니다.




 13 양념게장을 게딱지에 비벼먹거나 밥을 비벼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13. 양념게장을 게딱지에 비벼먹거나 밥을 비벼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게딱지에 밥을 비벼먹어도 별미죠.
게딱지는 손으로 떼어내려고 하면 살이 부스러지지만 내버려 두면 밥을 비벼 먹을 때도 좋고 나중에 긁어내면 게살을 모아서 먹을 수 있습니다.

게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키토산은 물에 용해되므로 게 껍질은 절대 먹지 마세요.
키토산이 많이 들어 있는 꽃게, 꽃게는 다른 생선에 비해 간 기능이 뛰어납니다.

그 이유는 키틴이 체내 지방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양념게장을 먹을 때는 게 껍질에 있는 키토산을 없애기 위해서는 물에 씻어내야 합니다.

게 껍질을 먹는 것보다 양념게장을 먹는 것이 훨씬 영양가가 높습니다.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지방이 많은 사람이 먹기에 좋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