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에서 유명한 녹두전의 놀라운 효능
이번 포스트에서는 한의학에서 유명한 녹두전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녹두전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습니다.
녹두전은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보게 하므로 번열증, 소갈증,열독풍열,부종,설사,황달,이질,고혈압,두통,뇌충혈,숙취등에 좋습니다.
녹두전은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보게 하므로 독을 해독하고 열로 인한 가슴이 답답하고 번민하며 소변을 시원하게 못보며 소갈증을 치료하며 열이 있고 입안이 마르며 목 안이 붓고 아픈 증상, 눈을 빨갛게 뜨리고 열이 오르는 증상, 가슴이 답답한 증상, 소갈증, 설사, 당뇨병, 술독, 감기, 머리 아픈 증상, 종기, 콧물이 흐르는 증상, 입맛이 없을 때, 설사, 소변이 잘 안나오는 증상, 만성 적리, 풍으로 머리가 아픈 증상, 종기, 헌데가 생긴 곳을 치료한다.
또한 간을 따뜻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며 태아를 안정시킨다.
에는 녹두전을 먹기 전에 입가심하라고 말하는데 이는 녹두전을 먹으면 위에 있는 열을 없애고 소변을 잘 보게 하며 입맛을 생기 있게 하여 전을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설사나 곽란을 멎게 하며 간을 보하여 눈을 맑게 한다고 하였다.
에는 녹두싹은 식중독의 해독에 좋으며 술독을 풀어주고 땀띠나 여드름에도 좋다고 하였다.
또한 위와 장의 기능을 튼튼히 하고 설사,소화불량,위장장애,식중독,원기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여름철에 녹두전을 부쳐먹는다고 하는데 열이 많고 눈이 충혈되며 몸이 가렵고 비증이 있는 때 좋다고 하였다.
에는 녹두전을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으며 수종(水腫)을 없애고 오장을 윤택하게 한다고 하였다.
또한 녹두전을 늘 먹으면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얼굴빛을 좋아지게 하며 눈을 밝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킨다고 하 였다.
◆ 녹두전 만드는 방법◆ 재료: 녹두 1컵, 팥 1컵, 검은깨 1큰술, 소금1작은술, 꿀2큰술, 식용유 약간 조리방법: 녹두는 따뜻한 물에 담가서 불린다.
불린 녹두는 맷돌에 갈아서 껍질을 벗기고 물에 넣고 가라앉힌 다음 물을 붓고 풀처럼 되게 쑤어서 앙금이 가라앉도록 푹 끓인 후에 불을 줄이고 뜸들이기를 충분히 한 뒤에 식혀서 앙금을 가라앉이고 체에 위에 쏟아서 삭힌다.
색깔이 푸르고 흰앙금은 소금을 넣어 잘 섞는다.
※ 녹두의 양은 기호에 따라서 조절하면 된다.
팥과 검은깨는 각각 물에 불려서 건져놓는다.
팥은 삶아서 팥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서 3~4배 정도의 물을 붓고 푹 무르게 삶는다.
푹 삶아진 팥을 그릇에 담고 소금과 꿀을 넣어 섞은 뒤에 물에 담갔던 검은깨를 넣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담아 낸다.
색깔이 푸르고 팥과 검은깨를 각각 물에 불려서 건져놓는다.
◆ 녹두전은 양(量) 보다는 질(質)로 승부해야 된다.◆ 재료 녹두 1컵, 멥쌀 1컵, 물 8컵, 소금조금.
조리방법1 녹두는 불린 후 맷돌에 거칠게 갈아 풀보자기에 넣어 물을 붓고 꼭 짜서 앙금을 가라앉힌다.2 멥쌀은 씻어서 충분히 불린 후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3 팥고물, 멥쌀가루를 합한 다음 소금으로 간한 후 반죽한다.4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 한 국자씩 떠놓아 손바닥만한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만든다.5 위 네가지 재료를 한 데 넣고 노릇노릇하게 지져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식성에 따라 꿀이나 조청을 발라 먹는다.
◆ 녹두전을 부쳐 먹을 때의 몇 가지 주의사항 ◆ 부칠 때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중간불 정도로 후끈 달아오르게 해야 한다.
기름의 열량은 쌀의 양에 따라 달라지는데 녹두전은 주로 기름이 적어야 된다.
◆ 녹두전을 아주 맛있게 만들려면 녹두가루에 꿀을 넣고 반죽하는데 팥을 섞지 않는게 좋다.
꿀을 넣으면 촉촉한 맛은 있지만 약간 텁텁한 감이 있다.
또 팥을 섞지 않으면 꿀 때문에 맛이 깔끔하지 못하고 녹두전을 구웠을 때 색깔이 노랄 뿐 아니라 자칫 타버리기 쉽다.
◆ 먹고 남은 녹두전을 보관할 때는 물기가 없는 마른 그릇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맛을 그대로 유지하는 비결이다.
◆ 녹두전을 맛있게 만들려면 프라이팬의 온도가 꽤 높아야 한다.
먼저 들기름을 넣고 약한 불로 데운 다음에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맛이 좋다.
◆ 녹두전을 먹을 때에는 따뜻할 때 먹어야 제 맛이 있다.
빈 속에 먹으면 제 맛이 나지 않고 오래 먹어도 좋지 않다.
◆ 녹두가 다른 곡식들처럼 싹이 나지는 않는다.
껍질이 두껍고 크기가 아주 작은 것이 우량품이다.
녹두껍질이 연한 것일수록 좋다.
◆ 녹두는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녹두탕은 기(氣)를 보(保)하는 효과가 있어 기가 허하여 모두 잃거나 음식을 먹고 체한 경우에 좋다.
◆ 여름철에는 녹두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12. 녹두의 효능 1) 원기를 보충해 주고 열을 내리게 하는 효능이 있다.
여름철 무더위에 지친 몸.여름 내내 일하느라 지친 몸에 원기를 보충해 주는것도 중요하겠지만 더위를 이기는 것도 중요하다.
더위를 이기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더위를 먹지 않아야 비로소 건강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더위를 먹는다는 것은 그만큼 체력이 떨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체력이 떨어지면 당연히 컨디션이 나빠지고 각종 질병에도 잘 걸리게 된다.
말 그대로 여름을 탄다는 것은 단순한 계절병이 아니라 심각한 질병의 초기 증세이다.
따라서 더위를 잘 이기는 것이 곧 후반기 질병을 잘 막아주는 준비가 되는 것이다.
우리 선조들은 여름철이 되면 보신을 위해 삼계탕을 즐겨 먹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에서 유명한 무감자밥의 신비한 효능 (0) | 2022.04.26 |
---|---|
영양사 출신이 추천하는 묵의 신비한 효능 (0) | 2022.04.26 |
영양사가 입모아 칭찬하는 패션프루트의 충격적인 효능 (0) | 2022.04.25 |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갈비찜의 놀라운 효능 (0) | 2022.04.25 |
무병장수를 위한 완두콩의 놀라운 효능 (0) | 2022.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