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도 좋은 칡즙의 효능


탈모에도 좋은 칡즙의 효능



칡의 뿌리는 갈근이라하며 칡은 약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칡은 생명의 기운인 갈근을 가진 식물이며, 칡은 잎, 꽃, 뿌리까지 모두 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식물이다.

칡은 땅속의 영양분을 모두 흡수하여 칡뿌리에 응축되어 있는 영양분이 인간의 몸속으로 들어와 그것을 다시 분해하는 과정에서 에너지가 발생하게 된다.
칡은 인간의 몸에 쉽게 잘 흡수되어 여러 가지 효능을 발휘하게 된다.

특히, 칡즙은 머리카락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데 여성분들의 탈모 때문에 고민하는 분이라면 칡즙과 칡차를 꾸준히 마시면 탈모방지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칡의 뿌리는 갈근이라 하여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갈근은 몸속의 나쁜 피를 걸러주는 효능이 있어 몸속의 피를 맑게해주는 효능이 있다.
칡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몸속의 노폐물과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는데 장기간의 복용이나 과용은 피를 뭉치게 하여 몸을 무겁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열을 내려주며 갈증을 멈추게 하는 작용] .






두통치료 - 뿌리인 갈근을 물에 넣고 끓여 걸쭉한 즙을 걸러낸 뒤 뜨거운 물을 부어 5분 정도 있다가 식힌 다음 마신다.


. 만성기침 치료 - 갈근 20g에 물 1리터를 넣고 두 시간 정도 끓인 뒤 물만 마신다.
. 협심증 치료 - 6~7회 가슴이 답답할 때는 칡뿌리를 가루 내어 한 번에 5~6g씩 1일 2회 복용한다.

. 고혈압 치료 - 6~8월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칡꽃을 가루 내어 한 번에 4~6g씩 식전에 끓는 물에 타서 마심.
. 협심증 치료 - 칡뿌리 30g에 물 1리터를 넣고 두 시간 정도 끓여서 수시로 마심.

칡즙은 한방에서 파극천이라고 하는데 감기로 열이나고 땀이 나지 않고 몸에 열이 있을 때 쓰는 약재이다.
칡은 원기를 돋우고 감기를 낫게 하며 땀이 나게 하여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생강과 함께 달여 먹거나 땀이 나지 않을 때 먹으면 기를 북돋우고 오한이 들 때 먹으면 땀이 나게 한다.
또한, 과음이나 과식할 때는 칡뿌리를 달여 먹으면 좋다.

칡에는 알콜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 숙취 음식에 갈근을 넣고 삶아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칡뿌리로 탕을 만들어 먹으면 초기, 중기의 류마티즘을 진정시키고, 오한, 발열 등에 효과가 있다.






신경통이나 근육통이 있다고 판단되는 부위에 칡뿌리를 장기간 끓여서 달여 먹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칡뿌리에는 경련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감기와 관련된 질병에 응용할 수 있다.
칡뿌리는 발한 작용이 뛰어나 감기몸살에 땀을 내주는 효과가 있다.

오한이 있을 때 칡뿌리를 물에 넣고 달여 마시면 빨리 열이 내리고 열이 내린다.
칡뿌리에는 전분이 약 12% 정도 들어 있어, 여러 가지를 섞어 과자를 만드면, 미각도 살리고 열량도 보충.

혈중 당분을 분해 배출시키는 효능.
칡뿌리를 생즙을 내어 마시면 술 마신뒤의 주독 해소에도 좋고,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꾸준히 먹이면 성장 및 발육에도 도움이 된다.

하수오와 생지황을 물 양의 12로 반죽하여 원형으로 환을 만들어하수오가루와 생지황즙을 섞어 하루에 10g씩 물을 넣어주고 끓여 마시면, 탈모를 예방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다.
칡뿌리를 달여 차로 마셔도 불면증에 좋은 효과가 있고, 생즙을 내서 꾸준이 마시면 또한, 불면증에 효능이 있다.

1. 갈근에 엿기름과 물을 넣고 삭혀 끓이면 갈근엿이 되는데,감갈근엿은 몸에 뭉친 열을 풀어주고, 갈증을 없애주며, 기혈을 보하고,잘 낫지 않는 두통과 치통에 좋다.






하지만, 몸에 고열이 있을 때나, 감기로 인하여 고열이 있을 때, 오한으로 인한 한기가 들때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칡즙 복용 법~.
생칡 즙 뿌리가 좋은 칡은 색소가 홍갈색이고,줄기는 붉은색을 띤다.

꽃은 흰색이며, 홑꽃과 여러해살이다.
땅속에서 자란다.

굵고 질긴 뿌리.
갈근은 이 뿌리를 말려 만든 약재이다.

칡뿌리의 끝부분이 푸른색을 띤다.
뿌리를 갈근이라 하며,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갈근(葛根)이라 하고 위경련이 있을 때나 갈증에 사용된다.

뿌리줄기는 다육질로서 길게 땅속을 파고 들어간다.
갈근의 효능과 효과는 갈근은 발한ᆞ해열ᆞ진통ᆞ진경(鎭痙)ᆞ승양(升陽)의 성질이 있어 두통ᆞ관절통ᆞ월경불통ᆞ협통에 효과가 있다.






또한 갈근은 토제(吐劑)로서도 사용된다.


갈근에는 열을 내리는 해열성이 있다.
인후두부 염증으로 통증이 오며 열이 날 때 쓴다.

위경련과 위산결핍으로 인한 속쓰림에는 생칡즙을 마신다.
또한 열이 나며 두통이 있을 때 쓰기도 한다.

갈근은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갈근(葛根)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발한ᆞ해열 등의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위장의 기(氣)를 열어주고 본장(本帳)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설사를 멎게 하는 효력도 있다.

그래서 체한 듯이 더부룩하며 답답하고 열이 많은 증상을 나타낼 때는 생 갈근에 물을 부어 오랫동안 끓여서, 물엿처럼 만들어 먹으면 좋다.
1. 갈근차(茶) 만들기- 갈근(葛根) 30~50g, 물 2L 1 갈근을 깨끗하게 씻는다.

2 갈근을 3~4mm로 썰어 분쇄기나 절구를 이용해 1의 갈근과 물을 넣고 끊인다.
3 물이 끊으면 불을 끈다(갈근의 섬유질과 갈근만으로 차의 형태를 만든다) 4 하루에 2~3잔씩 냉장(冷藏)해 마시면 좋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