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죽이 아닌 밥을 대용해서 먹을수는 없다고 합니다

죽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죽이 아닌 밥을 대용해서 먹을수는 없다고 합니다


죽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죽이 아닌 밥을 대용해서 먹을수는 없다고 합니다



오늘은 영양사 출신이 말하는 죽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죽을 자주 먹는 이유는 세끼 식사를 챙기기 어렵기 때문이며, 죽을 먹으면 속이 든든해지기 때문이라고 하며, 죽을 먹으면 배가 빨리 고파지고 빨리 꺼져 공복감을 없애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죽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죽이 아닌 밥을 대용해서 먹을수는 없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중이라도 밥을 꼭 먹어야 하지만 죽을 먹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죽을 먹지 않으면 어떻게되냐고 물어보는 친구가 있었는데, 죽을 먹지 않으면 당연히 굶어야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죽을 먹으면 소화도 안되고, 기운도 없을텐데, 밥을 먹어야 살지, 왜 굶습니까?



그 친구에게 영양사가 죽의 효능에 대해 이야기해주는것을 들으며 정말 이 죽을 먹으면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도 가끔 죽을 먹는데, 사실 소화도 잘 안되고 소화도 안되서 위에 부담도 되고, 또 생각보다 죽을 먹고 싶은 생각이 안듭니다.


하지만, 가끔씩은 죽을 먹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죽을 먹는데, 죽을 먹는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건강 죽.
영양죽, 보양식.등등의 단어를 보면 '건강에 좋은가보다' 생각만했지.

어떤 원리로 우리몸에서 좋아지는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등.은 생각을 안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기회에 죽의 영양학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이번기회에 죽의 영양학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영양학적 기능 죽은 한가지 식품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닌, 다른 식품들과 함께 섭취하여 그 식품 속에 함유된 영양소의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도록 죽처럼 만들어져 있습니다.


쌀, 찹쌀, 흑미 등은 탄수화물,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은 단백질, 녹혈, 쑥, 김, 깨 등은 지방, 조, 수수 등은 탄수화물, 콩, 팥 등은 지방, 호두, 잣, 밤, 은행 등은 단백질, 율무, 살구, 복숭아 등은 지방질, 당근, 호박은 카로틴, 시금치, 미나리는 철분과 카로틴, 사과, 배, 수박, 토마토, 귤, 감 등은 비타민 C, 두부, 된장, 청국장, 젓갈 등은 단백질, 보리, 쌀보리 등은 비타민 B군, 우유, 계란, 생선, 조개류는 비타민, 김, 미역, 생선, 버터 등은 미네랄, 된장, 간장 등은 철분, 귤, 레몬 등은 비타민 C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다이어트 죽은 영양학적으로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다이어트 하는 사람이라면 영양이 골고루 들어간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죽은 영양적인 측면도 있지만,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섬유질 등을 보충해주며, 우리 위를 채워 배고픔을 잊게 해주는 기능도 합니다.

영양학적으로 죽은 다음 식사를 하지 않고 배고품을 느끼지 않게 하는 것이 다이어트 할 때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3. 위에 좋다.




 죽은 섬유질이 많아 많은 사람이 위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죽은 섬유질이 많아 많은 사람이 위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죽을 많이 먹으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럼 왜 죽을 많이 먹으면 위가 안좋아질까?

그 이유는 죽 자체에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죽을 쑬 때 쌀을 물에 오래 불려서 물을 버리고 만드는 죽이 있고, 밥을 할 때 쌀을 물에 불린 후에 쑤는 죽이 있으며, 물을 많이 붓고 끊인 죽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붓고 한 죽은 섬유질이 거의 없을 뿐더러, 쌀을 물에 불려 물을 버리고 쑤는 죽은 쌀이 물에 충분히 불려서 물을 버리고 익힌 것보다도 식감이나 소화, 위장에서의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물을 많이 붓고 끊인 죽은 쌀알, 밥알이 많이 부서지지 않고 식감이 좋은 장점이 있지만, 죽을 끓일 때 오래 끊이면 죽 속에 물이 많아 쌀알이 죽을 먹을때 식감이 좋지 않고 소화도 잘 되지 않습니다.






 위에 좋은 죽에는 물을 적게 붓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좋은 죽에는 물을 적게 붓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붓고 죽을 끊이면 죽의 식감이 거칠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죽을 먹을 때도 포만감이 금방 사라집니다.
물을 적게 붓고 오래 불려서 죽을 쑤는 것이 죽이 위에 좋습니다.

4. 소화가 잘 된다.
죽을 먹을 때마다 소화가 잘 안되는 분은 간혹 죽을 먹고 소화가 잘 된다고 이야기하는데, 이것은 죽을 먹었을 때 소화가 잘 되는 것이 아니라, 죽 자체가 쌀과 밥을 같이 먹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죽을 먹으면 속이 금방 꺼지지 않습니다.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죽이 위에 좋은 것입니다.

5. 속을 편안하게 한다.
속이 안좋고 소화가 안되고 더부룩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소화기관에 어떤 이유 때문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위 자체에 노폐물이 끼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은 죽을 자주 먹으면 소화가 잘될수가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은 죽을 자주 먹으면 소화가 잘될수가 있습니다.


혈액속의 당분을 간에서 글리코겐이라는 저장성 물질로 만들어 간에 저장을 해둡니다.
그래서 당분이 혈중으로 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7. 중금속 배출에 좋다.
10.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




 칼로리 섭취가 많아지는 현대인들은 칼로리가 낮은 죽을 먹는 것이 체중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칼로리 섭취가 많아지는 현대인들은 칼로리가 낮은 죽을 먹는 것이 체중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밥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체중조절이 하시는 분들은 밥의 양을 줄이고, 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줄였는데, 체중이 줄지 않아 굶어버릴까하는 스트레스로 폭식을 하거나, 죽만 먹었더니 기운이 없어서 다른 음식을 많이 먹지 않게 되고, 또한, 죽을 먹으면 배고픔을 잊을수 있고, 음식의 섭취가 줄어든다.

칼로리만 높고, 영양소는 낮은 다이어트용 식사가 아닌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다이어트를 할수 있게 됩니다.
11. 배변에 도움이 된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