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장조림의 놀라운 효능
오늘은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장조림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쇠고기는 간장에 있는 지방 대사를 촉진시켜 간 기능을 좋게 합니다.
간 기능이 원활하게 되면 피로가 쉽게 풀리고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늘어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먹으면 비만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장조림은 육류의 단백질과 야채의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 영양가 면에서 매우 좋습니다.
또한, 쇠고기와 야채는 서로 어울려 맛도 영양도 상승시키는 좋은 궁합을 갖고 있습니다.
쇠고기와 표고버섯은 모두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이 있어 궁합이 맞고 조리를 할 때 양념으로 사용하면 음식의 맛도 좋아집니다.
◇ 쇠고기장조림 쇠고기는 부위에 따라 맛이 다를 뿐 아니라 지방 함유량도 달라 맛과 영양이 다르게 나타난다.
고급 부위에는 육질이 많아 부드러우며 연한 것이 특징.
반면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아 장조림을 만들면 맛이 진하다.
좋은 쇠고기를 구입하지 못하였을 때는 장조림을 만들어 조리를 하여 보는 것도 좋은 고기를 구입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다.
고기를 덩어리째 삶으면 원래의 장조림용 모양이 없어지므로 이는 좋지 못한다.
완전히 익어 굳어지고, 잘 절여지지 않으면서도 색상과 맛이 변하지 않는 것이 좋은 장조림이다.
재료 ∥ 쇠고기(사태) 600g, 물 1l 누린내를 없애고 향신맛을 돕기 위해 마늘, 생강을 넣고 팔팔 끓인 후 고기를 건져낸다.
간장, 설탕, 청주, 물엿, 붉은 고추, 통후추, 진간장을 넣고 끓이다가 팔팔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중불에서 20분 정도 더 끓인 후, 고기를 건져낸다.
끓이고 식히는 과정에서 윗면에 있는 지저분한 것을 제거하는 것도 좋다.
고기가 부드러워지면 꼬챙이로 찔러 공기가 잘 들어가고 핏물이 잘 빠져 나오도록 한다.
꼬챙이가 없을 때는 굵직한 실로 묶어 삶으면 된다.
◇ 쇠고기찜 쇠고기는 살코기 부분이 보통보다 약간 적은 것이 좋으며, 힘줄이 많지 않은 것을 고르도록 한다.
또한, 고기가 정상적으로 힘줄이 있어야 삶았을 때 억세지 않다.
썰어 놓은 크기는 대략 사방 7cm가 적당하며, 써는 방법은 결 반대 방향으로 얇게 썬 후 즉시 결 방향으로 한 번, 반대 방향으로 한 번씩 썰도록 한다.
다 썰은 후 칼끝으로 여러 번 긁거나 썰어서 자근자근한 맛을 없애도록 한다.
이렇게 해야 양념이 속까지 잘 배고 고유의 맛이 살아 있어 맛이 좋아진다.
삶을 때 술을 넣으면 맛이 좋아지고 고기가 연해지며 향기가 좋아지는데, 이렇게 하려면 덩어리째 삶는 것이 좋다.
고깃덩이를 맑은 장물에 넣어 끓이는데 장물은 먼저 고기가 푹 무를 정도로 끓이다가 서서히 끓인다.
다 끓으면 통후추를 건져내면 약간 익으면서 양념 맛이 잘 스며든다.
고기를 삶아 완전히 식힌 다음에는 얇게 썰어서 그릇에 넣는다.
이것을 보자기에 싸서 보관하면 공기 중의 고기 맛 성분이 휘발성이 되므로 쉽게 날아가 버린다.
그래서 보자기에 고기를 싸서 공기에 접촉하지 않도록 한 다음 보관해야 한다.
쇠고기를 요리할 때 식초의 비율이 높아야 맛이 좋아지고 살이 연해지며, 고기 고유의 색 또한 좋아진다.
특히, 고기를 삶을 때 나오는 나쁜 성분을 빨리 배출하기 때문에 삶을 때 식 초를 넣는 것은 중요하다.
◇ 쇠고기국 사태를 고를 때 살코기가 적으면서 뼈가 붙어 있는 것을 골라 붉은 살코기 속에 지방이 적당히 섞여 있는 것을 고른다.
하는 방법은 사태를 손질해 큰 덩어리로 만들어 단면이 나타난 부위를 칼끝으로 자근자근 두들겨서 얇게 썬다.
그렇게 하고, 고기를 삶을 때에는 반드시 사태가 잠길 정도의 물과 마늘, 생강을 저며 넣어 푹 무르도록 삶는다.
국물은 기름을 걷어 내고 건지고 뼈는 발라 낸 후 국물을 받아 둔다.
이렇게 해서 한 번 끓어오른 후 국이 다시 끓을 때 고기를 넣고, 적당히 익었을 때 나머지 간을 하여 모든 과정을 익힌다.
◇ 쇠고기누룽지탕 쇠고기와 떡국떡으로 만들어진 누룽지는 그 맛이 매우 고소하고 쫀득하여 담백한 것이 특징이고, 민간에서는 육류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 소화제로 이용했다.
누룽지탕은 주로 설날에 끓여 먹는 것으로 기름진 음식으로 높아진 식욕을 돋우므로 식전에 드시면 속도 편안해질 것이다.
재료 쇠고기(사태) 300g, 떡국떡 1과 12C, 마늘 3쪽, 양파 12개, 파 12뿌리, 물 3C, 간장 1T, 설탕 1T, 참기름 12T, 소금 약간, 청주 1T, 후춧가루 약간, 식물성 기름 적당량 만드는 법 1 사태는 2~3장으로 썰어 잔물에 씻은 후,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떡국도 2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곱게 채 썬다.
3 양파와 파는 곱게 다지고, 기름 두른 팬에 볶는다.
4 그릇에 사태와 떡국을 담고 국물을 붓고 젓가락을 넣어 끓인 후 파, 마늘, 양파를 건져 낸다.
5 한 김 나간 후, 참기름을 넣어 향을 낸다.
◇ 쇠고기콩나물황태국 재료 ∥ 쇠고기 100g, 쑥갓 50g, 콩나물 150g, 붉은 고추 1개, 녹말물 2큰술, 식물성 기름 적당량 양념장 ∥ 간장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생강즙 14 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물 4컵 조미료 ∥ 깨소금·소금 1작은술씩 요리 방법 1 쇠고기는 가늘게 채 썬 후 분량의 양념 재료로 버무려 밑간한다.
2 콩나물은 거두 절이고,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 후 어슷하게 채 썬다.
3 그릇에 콩나물과 쇠고기, 붉은 고추를 담고 녹말가루를 물 2큰술과 소금을 넣고 고루 섞어 만든 양념장을 넣어 가볍게 저은 후 그릇째 담는다.
4 냄비에 쇠고기국물을 붓고 끓어오르면 3을 넣어 한 번 더 끓인다.
5 국물이 끓으면 뚜껑을 열고 채 썬 붉은 고추를 넣은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쇠고기우엉조림 우엉은 식이 섬유 덩어리로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시켜 배변을 돕고 장내에 가스가 생기는 것을 막아 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양 전문가가 입모아 칭찬하는 꼬치고기의 효능 (0) | 2022.05.31 |
---|---|
전문가들이 말하는 앵두의 부작용 (0) | 2022.05.31 |
전문가들이 입모아 칭찬하는 밴댕이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31 |
전문가가 칭찬하는 형개차의 충격적인 효능 (0) | 2022.05.31 |
전문가들이 입모아 칭찬하는 양념게장의 놀라운 효능 (0) | 2022.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