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극찬하는 전주비빔밥의 신비한 효능
이번 시간에는 전문가가 극찬하는 전주비빔밥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주비빔밥은 언제부터 먹었을까?> 비빔밥의 기원은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대개 농번기의 여러 가지 일을 하면서 새참을 먹는 경우에 밥과 반찬을 분리한데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즉, 농사인들의 식사 시간이 짧기 때문에 밥, 반찬을 분리해서 상을 차렸는데, 그때 먹던 음식이 발전되어 오늘날의 비빔밥이 되었다고 합니다.
<전주비빔밥의 효능> 비빔밥의 유래에는 세가지 설이 있습니다.
첫째, 임금이 몽진할 때 먹는 수라상에서 유래하였다는 설, 둘째, 제사에 올리는 음식에서 유래하였다는 설, 세째, 궁중에서 종친이 모임 때 먹는 음식에서 유래하였다는 설이 있습니다.
이처럼 비빔밥은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신빙성 있고 설득력 있는 것은 궁중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비빔밥의 유래에서 보듯이 전주비빔밥의 가장 큰 효능은 비빔밥에는 여러 가지 복합된 영양 성분이 골고루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왜 전주비빔밥이 좋은가?> 전주비빔밥의 특징은 밥맛이 우수하면서 여러 가지 영양 성분을 골고루 갖춘 건강식이라는 점입니다.
전주비빔밥의 재료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비타민, 섬유질, 수분 등을 함유하여 영양상 균형을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첫째, 탄수화물은 밥의 주성분으로서 곡류가 60~70%를 차지하며 전분(녹말)이 10~20% 정도입니다.
둘째, 단백질은 쇠고기, 생선, 콩 등으로 구성되어있고 필수 아미노산이 고루 들어 있습니다.
특히 전주비빔밥의 재료로 사용되는 콩나물, 미나리, 도라지 등은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전주비빔밥은 성인병 예방과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지방은 주로 참기름이나, 볶은 콩가루가 사용되며, DHA는 식물성 지방의 한 종류로서 성인병 예방, 시력보호, 뇌의 활동 촉진, 기억력 증진,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넷째, 무기질은 칼슘, 인, 철분,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암이나 뇌졸중 예방에 좋으며, 다섯째, 비타민은 B1, B2, B6, E, 니아신, 엽산, 비타민 C 등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섯째, 섬유소의 함유량은 곡류에는 적고 구곡류에는 많은 양입니다.
일곱째, 식염은 1일 섭취량이 6g 정도로 낮아져 있습니다.
<전주비빔밥의 맛> 비빔밥은 전국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음식입니다.
전주 비빔밥이 다른 지방의 비빔밥보다 우수한 것은 지역 특성을 잘 살렸고, 영양이나 기능면에서 월등하게 뛰어난 때문입니다.
전주의 비빔밥은 밥을 비빌 때 나물을 많이 넣는데, 우리나라에서 나물을 많이 넣은 비빔밥은 전주비빔밥 뿐이라고 알려져 있답니다.
전주비빔밥의 재료는 계절에 따라 다르게 사용합니다.
여름에는 녹두나 팥, 동부, 보리 등을 많이 넣어 지집니다.
겨울에는 콩나물, 고사리, 무, 도라지등을 넣어 지집니다.
전주비빔밥의 맛을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고추장은 고추의 매운 맛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담백하고 얼큰하고 감칠맛이 있습니다.
전주의 비빔밥은 채소와 나물을 주재료로 하여 밥에 넣고 비비는 방법으로 비빔밥을 만들어 냅니다.
그러나 전주의 비빔밥은 밥을 비벼서 먹는 것보다 따로 먹는 것을 좋아 합니다.
전주 비빔밥의 완성은 장맛이라고 합니다.
맛있게 담근 장맛이 비빔밥의 생명인 것입니다.
비빔밥의 상차림은 완성된 비빔밥을 그대로 차려서 먹으면 됩니다.
비빔밥을 비벼서 먹을 때에는 참기름을 듬뿍 넣고 채소와 나물을 떠놓은 후에 고추장을 적당히 넣어서 비벼 드시면 맛있는 비빔밥이 완성됩니다.
<전주비빔밥의 영양학적 특징> 비빔밥에는 기능성, 영양성, 계절성, 편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기능성이란 비빔밥에는 비타민C,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철분은 시금치와 비견될 정도로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C와 철분은 빈혈 예방에 좋고, 칼슘과 마그네슘은 뼈에 많은 영양을 공급해 주며, 식물성 섬유가 풍부해 변비에도 아주 좋습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보더라도 비빔밥이야 말로 현대인에게 필요한 완전식품으로 손색이 없는 영양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양성이란, 영양이 풍부해야 맛있다는 말입니다.
비빔밥은 각 지방마다 특산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지역마다 특산물로 맛을 냅니다.
그리고 각 고장에서 나는 제철 야채와 나물을 이용하여 비빔밥을 만들어 냅니다.
여기에 여러 가지 재료를 골고루 사용하여 비빔밥을 만들어 내면 훌륭한 영양식이 됩니다.
비빔밥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한 그릇만으로도 완전한 영양식입니다.
비빔밥은 계절과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먹을 수 있는 편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 그릇은 너무 간단하지만 거기에 다양한 영양과 맛이 있습니다.
<전주비빔밥의 성분 특징> 비빔밥의 영양 성분과 맛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전주비빔밥은 쌀과 나물을 주재료로 하여 비빔밥을 만듭니다.
둘째, 전주비빔밥은 고추장이 들어가는데, 우리나라의 고추장 중에서 전주비빔밥 전용으로 만드는 간장을 넣어 만듭니다.
셋째, 전주비빔밥은 참기름, 깨소금, 고추장을 넣어서 비벼 먹습니다.
넷째, 전주비빔밥의 재료는 계절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특히 콩나물, 미나리, 도라지, 고사리, 시금치 등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다섯째, 전주비빔밥은 장맛이 맛의 비결입니다.
<전주비빔밥의 영양성분> 비빔밥의 영양 성분을 살펴보면 탄수화물이 65~75%, 단백질 7~11%, 지방 5~12%, 비타민A, 비타민C,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주비빔밥에는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B1, B2, B6, 나이아신 등의 비타민이 많아 에너지 대사를 활발히 합니다.
또한 참기름은 성인병 예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어, 비빔밥에는 필수적으로 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전주비빔밥의 재료> 전주비빔밥에는 녹두묵, 도라지, 콩나물, 미나리, 고사리 등을 넣는데, 이를 황포묵 또는 청포묵이라고 한다.
황포묵은 머리와 꼬리를 제거한 것을 사용하고, 청포묵은 머리만 제거하고, 남은 콩나물과 미나리, 시금치 등을 넣어 만듭니다.
황포묵은 소금물에 살짝 데쳐 양념한 쇠고기와 무, 석이버섯, 고사리 등 고명 재료를 함께 넣고 비벼서 만듭니다.
청포묵은 미나리와 콩나물, 시금치 등을 참기름과 간장으로 간한 뒤 볶아 쇠고기와 함께 섞어 만드는데, 부드럽고 감칠맛이 나 애용됩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의학에서 유명한 찹쌀의 신비한 효능 (0) | 2022.04.25 |
---|---|
영양 전문가들이 극찬하는 소고기의 놀라운 효능 (0) | 2022.04.25 |
무병장수를 위한 팽이버섯의 효능 (0) | 2022.04.25 |
영양 전문가가 입모아 칭찬하는 검은콩의 놀라운 효능 (0) | 2022.04.25 |
영양사 출신이 알려주는 청경채의 권장량 (0) | 2022.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