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 썬 것을 담고 연근과 물 12컵, 소금을 넣고 중불에서 서서히 익힌다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연근 연(蓮)은 연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수생식물로 진흙 속에서 자라는데, 주로 연못에서 살며, 뿌리와 잎이 없는 마디가 여러 개 연결되어 있고 마디가 1∼2개 있는 구멍이 잎이 변형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연의 잎은 긴 자루의 마디가 있고 그 위에 가지가 우산처럼 펼쳐지며 표면에는 깊은 주름이 생기고 뒷면에는 솜털이 빽빽하게 나 있습니다.
연근은 주로 4월에서 8월까지 수확이 되는데, 3~4월이 제철이라고 보시면 되고, 연근은 비타민 C와 철분이 매우 풍부하고 주성분인 녹말이 주성분이며, 아스파라긴, 아르기닌, 아미노산 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당질과 섬유질, 비타민B1과 B2가 다른 채소에 비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연근의 영양성분(100g 기준) 니아신 0.50mg 나트륨 2.00mg 단백질 2.50g 당질 10.20g 비타민B1 0.16mg 비타민B2 0.06mg 비타민C 21.00mg 철분 1.10mg 인 592.00mg 칼륨 768.00mg 칼슘 35.00mg 연으로 만든 다양한 음식들 연근으로 연근조림, 연근죽, 연자꿀조림, 연꽃차, 연근칼국수, 연근가루를 만들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근은 생걸로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건조시킨 연근도 영양성분이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1) 연근 조림 연근을 썰어서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바로 찬물에 넣고 조리는데, 이때 식초를 몇 방울 넣으면 연근의 아린 맛을 없애고 조림의 탁한 색상도 지워진다고 합니다.
재료: 연근 150g, 식초 약간, 조림장(간장 1숟가락, 물 2숟가락, 설탕 1숟가락), 올리브유 약간 1.연근은 껍질을 벗긴 후 0.5cm 두께로 썰고 찬물에 10분간 담가 전분기를 제거한다.
2.팬에 기름을 두르고 연근을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3분 정도 굽는다.
3.냄비에 연근 썬 것을 담고 조림장을 잘 섞어 붓고 물 12컵 정도 부어 중불에서 서서히 조린다.
4.국물이 자작하게 줄어들면 남은 물을 모두 따라 냄비에 담아 불에서 조리는데, 이때 물은 따라내고 설탕을 조금 넣고 조린다.
5.마지막에 식초를 넣어 그릇에 담아낸다.
2) 연근 죽 연근 죽을 끓일 때는 일반적인 다른 죽을 끓일 때보다 물을 조금 적게 넣도록 하고, 잣이나 당근 등 다른 고명을 올려서 장식한 후 먹기 직전에 소금을 넣어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재료: 연근 60g, 쌀 12컵, 찹쌀 12컵, 물 23컵, 소금 약간 1.연근은 껍질을 벗긴 후 0.5cm 두께로 썰고 식초를 넣은 물에 데쳐 물기를 제거한다.
2.쌀과 찹쌀은 물에 30분간 불린 후 물기를 제거한다.
3.냄비에 연근 썬 것을 담고 연근과 물 12컵, 소금을 넣고 중불에서 서서히 익힌다.
4.연근 향이 올라오면 쌀과 찹쌀을 부은 후 중간 불에서 저어가며 끓인다.
5.다 끓으면 물 12컵을 붓고 고루 섞은 후 찹쌀이 퍼지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죽을 쑤기 전에 냄비 바닥에 올리브유를 골고루 바르면 죽이 눌러 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영양성분에서 차이는 없지만, 잣이 없으면 그냥 잣을 넣으셔도 되고, 잣을 사용할 때는 고명을 얹은 후에 드시면 됩니다.
3.흑설탕 2큰 술을 넣고 물을 조금 넣은 후 고루 섞어 놓는다.
5.연근이 거의 다 익으면 남은 물을 따라내고 흑설탕 2큰 술과 소금을 넣는다.
6.죽이 반 정도 익으면 마저 익히고 그릇에 담아낸다.
4) 연근 차 연근 차를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끓는 물에 연근을 넣으면 연근에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끓는 물에 연근을 데친 후에 차를 만들도록 합니다.
그다음에는 충분히 식힌 후에 보관용기에 넣고 냉동 보관을 해야 합니다.
연근 차는 연잎의 방향과 같도록 둥글게 말아서 드시면 됩니다.
연근 껍질을 벗기는 일이 번거롭다면 껍질을 미리 벗기지 마시고, 그냥 물에 씻어서 칼로 썰어서 드시면 됩니다.
5) 연꽃 차 연꽃 차는 물이 깨끗하지 않으면 연꽃 차 특유의 맛이 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물이 깨끗해야 합니다.
연꽃 차를 마실 때는 연꽃 차를 8등분한 후에 한 묶음씩 덜어 주전자나 그릇에 놓고 끓인 물을 부은 후에 2분 정도 우려서 먹는 것이 좋은데, 이는 은은한 맛을 즐기고 싶다면 그대로 먹어도 좋습니다.
물이 탁하지 않도록 충분히 끓인 후에 2분 정도 우려서 드세요.
연꽃 차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고 있는데, 먼저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고 불면증에도 좋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신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연근 칼국수 연근 칼국수는 연근을 믹서에 갈아 밀가루와 1대1 비율로 반죽하여 칼국수 반죽을 하는데 이 때 반죽에 참기름을 넣어 향과 고소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재료: 칼국수(밀가루 2컵, 연근즙 14컵, 소금 약간, 물 23컵), 감자 1개, 양파 12개, 호박 12개, 새송이버섯 1개, 대파 1대, 김 가루, 마늘 12통, 소금 약간, 물 6컵 1.연근은 채 썰고, 양파, 감자, 호박은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썬다.
2.새송이버섯과 대파는 3cm 길이로 토막 썬 후 길이대로 곱게 채 썬다.
3.냄비에 물을 넣고 끓으면 칼국수를 넣고 칼국수 가닥이 퍼질 때까지 삶는다.
4.3의 냄비에 칼국수를 담고 준비한 채소와 다진 마늘, 소금을 넣은 후 채소도 삶는다.
5.4의 냄비에 삶은 칼국수와 연근 즙을 넣고 1분 정도 끓이다가 칼국수 면발을 넣고 좀 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6.그릇에 5의 칼국수와 칼국수 국물을 담고 김을 뿌린다.
※ 연잎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철분, 칼슘, 비타민 등이 들어있으며, 특히 연잎은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 함량이 녹차의 두 배, 홍차의 세 배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근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고, 스트레스로 인한 가슴 답답한 증상을 없애주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7) 연근 가루 연근 가루를 만들 때는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썬 다음 하루에 조금씩 3번 먹고, 물과 식초를 2:1 비율로 섞어 끓인 후 식혀서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이 연근 가루는 국수와 함께 드시거나, 떡이나 빵, 곡류 식품의 부재료로 이용하면 됩니다.
8) 연근 죽 연잎을 깨끗이 씻은 후 믹서에 넣고 물을 조금 부어 곱게 간 후 멥쌀을 넣고 죽을 쑤면 됩니다.
연근 죽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 연근 볶음 연근 죽을 먹을 때는 생 연근을 먹는 것이 좋은데, 생 연근을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서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갔다가 요리합니다.
연근을 볶을 때는 식초 2작은 술을 넣어 볶으면 연근에 탄력이 생겨서 아삭아삭한 맛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위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대부분은 주스로 만들어 먹습니다 (0) | 2022.11.23 |
---|---|
호두, 아몬드, 잣 견과류가 몸에 좋다는 것은 많이 들으셨죠? (0) | 2022.11.23 |
저는 가지를 주로 찌거나 나물로 볶아서 많이 먹습니다 (0) | 2022.11.23 |
이상으로 건강에 좋은 멸치젓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 2022.11.23 |
지금까지 꾸준히 조개탕을 먹고 있습니다 (0) | 2022.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