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탕이 어떤 약일까요?

쌍화탕이 어떤 약일까요?


쌍화탕이 어떤 약일까요?



사실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약은 무엇일까요?
그렇다면 쌍화탕이 어떤 약일까요?



쌍화탕의 구성 쌍화탕은 사물탕과 사군자탕을 조합한 처방입니다.
사물탕은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사물탕의 사물이란 무처럼 생긴 뿌리를 뜻하는데, 그 뿌리가 주로 폐에서 분포하기 때문에 사군자탕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 탕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몸이 따뜻해지고, 보혈강장효과가 있습니다.



이 약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체질에 관계없이 먹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약이 되는 것입니다.


"쌍화"란 말은 예로부터 두 가지의 의미로 쓰여왔는데 바로 "화"와 "홍"입니다.


"쌍화"란 "단 두"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쌍화"에서 말하는 화는 바로 "열"을 뜻하고, "홍"은 바로 "양"을 뜻합니다.
즉,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쌍화탕이란 처방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쌍화탕의 효능 쌍화탕의 효과가 왜 나타나는지 알려면 "사물탕"의 효능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이중에서도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작약입니다



이중에서도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작약입니다.


그런데 이들을 배합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피로회복을 도와서 병후에 생기는 어혈제거와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냅니다.


또, 쌍화탕에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신은 바로 사람의 정신과 심리상태를 말하는 것인데, 이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은 사람의 정신 안정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중에서도 숙지황과 백작약은 혈을 보하는 대표적인 약재인데, 숙지황이 혈을 보하는 작용은 사물탕에 혈을 보하는 작용과 사군자탕에 혈을 보하는 작용을 더한 효능을 갖습니다.




 즉, 사물탕은 기혈의 순환을 원활히 해서 기운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그 효과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즉, 사물탕은 기혈의 순환을 원활히 해서 기운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그 효과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잠잘 때 식은땀이 나고, 가슴이 답답해지고,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이 생깁니다.
이때에는 사물탕을 처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물탕은 보혈을 하는 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은 몸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런데 이 혈액이 제대로 공급이 되지 못하면 사람이 기절하는 것입니다.



 또, 몸에 핏기가 없으면 식은땀이 나고, 손이 떨리고, 정신이 자꾸 흐려지는 증상이 생깁니다



또, 몸에 핏기가 없으면 식은땀이 나고, 손이 떨리고, 정신이 자꾸 흐려지는 증상이 생깁니다.


사물탕의 사는 "자"를 "사"로 읽는데, 그 이유는 바로 "무"를 뜻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무를 뜻하는 "사"자가 들어간 처방이 바로 사물탕입니다.

혈을 보한다는 것은 혈액이 부족하면 사람 얼굴에 핏기가 없고, 입술이나 손 끝이 창백해지고, 얼굴이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생기는데, 이때 사군자탕을 쓰면 그 증상이 바로 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혈을 보하는 대표적인 처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쌍화탕의 효능 사군자탕은 기혈의 순환을 원활히 해서 기운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그 효과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