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찜은 소화를 돕는 고단백, 저지방 음식입니다

갈비찜은 소화를 돕는 고단백, 저지방 음식입니다


갈비찜은 소화를 돕는 고단백, 저지방 음식입니다



갈비찜은 고단백 음식인 동시에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이기도 하여 평소에 소화력이 약하거나, 위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사람들뿐 아니라 누구나 건강을 위해 부담없으면서, 먹기 편한 음식을 찾을텐데.



우리나라에는 갈비찜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지만, 서양에서는 우리나라의 갈비찜과 비슷하지만, 서양에서는 찜보다는 조림에 가까운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갈비찜이라는 음식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서양에서는 대부분 기름에 튀기거나 구워서 먹는 음식이 보편적이며, 또한 서양인들은 기름에 튀기거나 굽는 음식을 건강식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양에서도 기름에 튀기거나 굽는 방식의 음식이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건강을 위해 기름에 튀기거나 굽는 대신 기름을 적게 사용하고, 지방은 갈거나 다져서 먹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렇다면 서양에서 갈비찜은 건강식이 아니라, 건강을 해치는 음식일까요?


그것은 갈비찜에 들어가는 기름 때문입니다.


갈비찜은 소, 돼지, 닭, 오리, 꿩 등의 고기를 크고 작게 잘라 물을 충분히 붓고 끓여서 익혀서 먹기 좋게 만든 음식입니다.

그렇게 끓이면 지방이 분해되고, 고기에 있는 단백질이 기름과 함께 분해되어 담백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갈비찜에 들어가는 기름은 주로 참기름과 들기름, 카놀라유, 옥수수유 등입니다.

참기름과 들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건강에 좋은 지방이지만, 고기의 기름과 함께 기름이 분해되어 나옴으로 인해 소화가 안될 수가 있습니다.



 카놀라유, 옥수수유 등은 건강에 좋은 기름이지만, 고기의 기름과 함께 기름이 분해되어 나오지 않기에 소화가 잘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카놀라유, 옥수수유 등은 건강에 좋은 기름이지만, 고기의 기름과 함께 기름이 분해되어 나오지 않기에 소화가 잘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갈비찜을 먹을 때는 고기만 먹고, 기름은 거의 먹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물론 기름에 튀긴 음식을 먹을 때도 고기를 먹기보다는 고기만 먹고, 그 기름을 조금이나마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갈비찜의 효능은 뭘까요?



 갈비찜은 소화를 돕는 고단백, 저지방 음식입니다



갈비찜은 소화를 돕는 고단백, 저지방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갈비찜의 주재료는 소, 돼지, 닭 등의 고기인데, 그 고기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할수록 고기가 분해되어 나오는 기름이 몸에 좋지 않게 작용합니다.

그래서 갈비찜은 기름에 튀긴 고기를 먹을 때보다는 몸에 안좋을 수 있지만,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기에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름과 함께 기름이 분해되어 나오지 않는 고기는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뿐 아닙니다.



 그런데 칼슘은 우리 몸에 필요한 무기질 중 체내 흡수율이 가장 낮은 성분입니다



그런데 칼슘은 우리 몸에 필요한 무기질 중 체내 흡수율이 가장 낮은 성분입니다.


그러므로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칼슘이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음식이 바로 쇠고기입니다.

갈비찜은 바로 칼슘의 좋은 공급원인 것입니다.


그 이유는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갈비찜을 먹을 때도 기름을 적게 먹어야 하지만, 갈비찜은 고기에 있는 단백질과 지방을 모두 먹을 수 있는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건강에 안좋다는 이유로 무조건 먹지 말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서 건강에 안좋다는 이유로 무조건 먹지 말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기름은 먹지 않은 채 고기의 기름만 먹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당연히 지방과 함께 기름이 몸에 흡수되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갈비찜의 주재료인 고기는 기름이 전혀 없는 부위이고, 기름이 분해되어 나오지 않기에 소화가 잘 되지 않지 않지만, 기름이 분해되어 나오지 않는 쇠고기는 기름과 함께 고기를 먹어도 소화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갈비찜은 그 자체가 건강을 해치는 음식이지만, 갈비찜을 기름에 튀기거나, 기름에 굽지 않고, 기름을 적게 넣고 갈거나 다져서 먹으면, 오히려 몸에 유익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갈비찜을 먹을 때에는 기름이 없는 살코기를 기름에 튀기지 않거나, 기름을 적게 하고 먹어야 건강에 좋습니다.
또 기름을 적게 넣고 갈거나 다져서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갈비찜을 먹을 때 기름을 같이 먹지 않으면, 갈비찜을 먹을 때뿐 아니라, 갈거나 다져서 먹을 때도 기름의 칼로리와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갈거나 다져서 먹을 때, 기름을 따로 먹지 않아도 칼로리를 낮출 수 있고, 기름을 분해하여 나오는 칼로리를 몸에서 사용하므로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따라서 갈거나 다져서 먹을 때, 기름을 따로 먹지 않아도 칼로리를 낮출 수 있고, 기름을 분해하여 나오는 칼로리를 몸에서 사용하므로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고기 외에도 갈비찜에는 채소가 많이 들어가기에 소화를 돕고, 섬유질이 많아 쾌변을 돕고, 변비를 예방하기에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또, 양파, 파, 콩나물, 표고버섯 등도 갈비찜과 매우 잘 어울리는데다가, 고춧가루나 고추장 등 매운 양념장을 넣어 요리하면, 갈비찜은 더욱 입맛을 돋웁니다.

이 외에도 갈비찜에는 버섯, 팽이버섯, 새송이버섯, 양파, 당근, 콩나물, 감자 등 여러가지 채소가 골고루 들어갑니다.
갈비찜은 채소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 건강식이며, 맛과 영양이 매우 높은 음식이기에 더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채소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