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망은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단백질과 지방은 부족하고 섬유질은 많아요
이번 시간에는 영양 전문가가 칭찬하는 피망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을 보는 것은 대충대충 하라'고 하는 말이 있는데 그건 잘못된 말이에요.
예전에는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은 미련 없이 쓰레기통에 버렸지만 요즘은 음식물의 변질을 막는 방부제의 사용으로 과일의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적당한 도구를 사용해 잘 밀봉해서 버리지요.
또한 음식을 만들 때도 재료 자체의 맛을 살리려고 노력해 천연의 맛이 최대한 살아나게 조리하기 때문에 장을 볼 때도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죠.
그런데 피망을 심을 때는 되도록 껍질이 얇은 것을 골라야 맛이 더하고 영양가도 풍부해요.
그렇지 않고 껍질이 두껍고 단단한 것을 심으면 금방 물러져 버려요.
피망은 씨를 빼지 않고 먹으면 비타민 A는 토마토보다 3배, 비타민 C는 레몬보다 2배 더 많은 비타민이 함유돼 있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데다가 피망 속의 비타민은 지방과 함께 먹어야 제대로 흡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버리기는 너무 아깝죠.
그래서 저는 피망을 우리 집 건강지킴이로 만들어 버렸어요.
'피망은 여름이 제철이라니까?'라고 하시겠지만 여름뿐 아니라 요즘 많이 나오는 피망은 사시사철 나오는 것이죠.
여름에 나오는 피망이 더 달콤한 맛도 있고, 더 맵게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피망은 비타민 C의 보고라고 불릴 만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고 그 외의 영양소인 비타민 A, B2, 칼슘, 인, 철분 등은 야채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 있어요.
그중에서도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인데 요즘같이 자외선이 많아지는 계절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기기 쉬워요.
그래서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는 피망을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죠.
또한 피망은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들에게도 좋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피망은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단백질과 지방은 부족하고 섬유질은 많아요.
따라서 고기를 먹을 때 함께 먹어주면 좋아요.
피망에는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고기와 함께 먹으면 피망을 훨씬 맛있게 먹을 수 있고 소화도 잘 되죠.
피망을 먹을 때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지용성 비타민인 A와 C는 기름에 볶거나 살짝 데쳐서 먹어야 흡수가 잘 된다고 해요.
피망은 색깔을 보면 어떤 것은 매우 붉고 어떤 것은 약간 검붉은데 맛과 향이 모두 달라 다양한 요리에 이용해보세요.
피망은 색마다 영양소도 다르고 그에 따른 효능도 다르답니다.
피망은 매운맛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으로 피망의 비타민 A와 C를 산화시켜 버려요.
그래서 피망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별로 없죠.
그런데 피망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답니다.
피망의 비타민 C는 열에 약해서 가열하면 파괴되는데 피망은 생으로 먹는 것이 제일 좋죠.
저는 피망을 생으로 먹기가 힘들면 피망을 살짝 찌거나 기름에 볶아서 먹는데요, 이렇게 하면 피망의 비타민 C의 파괴를 막으면서도 영양소도 제대로 흡수할 수 있답니다.
피망을 너무 오래 볶아 색깔이 검어지고 비타민이 다 파괴되면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피망은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를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피망의 영양가를 높여주는 요리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피망은 생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조금 맛을 내거나 색다르게 먹고 싶다면 피망을 살짝만 볶아서 먹어 보세요.
피망을 그냥 조리하게 되면 피망의 비타민 C가 파괴될 수 있지만 살짝만 볶으면 피망의 비타민의 손실이 거의 없고, 비타민 A와 단백질, 칼슘, 철분 등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요.
피망은 토마토보다 3배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는데 조리할 때도 영양소가 거의 파괴되지 않아요.
피망은 물에 살짝 데쳐서 먹거나 기름에 볶아 먹으면 비타민 A의 흡수를 잘 할 수 있어요.
피망에 들어 있는 비타 민 C의 양은 토마토보다 3배나 높고 비타민 E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피부 미용도 좋아지죠.
피망은 생으로만 먹으면 영양소를 거의 섭취할 수 없지만 기름에 볶거나 살짝 데치면 비타민 A는 잘 파괴되지 않고 비타민 C의 함유량도 증가하며 비타민 E도 함께 섭취할 수 있답니다.
피망은 매운 맛이 강해서 생선이나 육류 등과 같이 먹으면 맛이 잘 어울린답니다.
피망을 살짝 데쳐서 깨소금과 참기름을 조금만 넣어 밥을 비벼 먹거나, 피망에 밥과 달걀을 넣고 피망으로 싼 달걀말이, 피망으로 맵게 부침을 한 피망전, 피망을 기름에 살짝 볶은 것을 밥 위에 얹어 비벼먹어도 좋아요.
피망이 너무 큰 경우에는 데쳐서 다른 채소들과 함께 샐러드로 먹으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죠.
피망은 수분이 많고 열에 약하기 때문에 피망을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기름에 볶아 먹으면 영양가가 더 높아지죠.
피망은 껍질이 윤기 나고 색깔도 선명하며 광택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답니다.
피망은 단단한 것을 고를수록 아삭한 맛이 나고 부드러운 것은 꼭지가 부드럽고 무르지 않아야 해요.
피망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열에 강한 편(C 60mg100g)이므로 살짝만 볶아서 먹어도 대부분의 영양소가 그대로 보존된답니다.
피망은 고추와 함께 여름을 대표하는 채소로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은 열에 강하고 비타민 C도 풍부해 토마토, 레몬과 함께 다이어트 3대 식품으로 꼽힐 정도랍니다.
또 캡사이신은 몸속 지방을 분해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죠.
피망은 비타민 A이 풍부해 녹황색 채소가 다 익은 후에 먹으면 베타카로틴을 섭취할 수 있어요.
베타카로틴은 기름과 함께 먹어야 체내 흡수가 잘 돼 섭취 효과가 커진다니 기름에 살짝 볶거나 볶아먹기를 꼭 실천합시다.
피망에는 베타카로틴 성분 외에도 식이 섬유가 풍부한데 베타카로틴이 체내로 들어가면 비타민 A로 바뀌어 장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죠.
피망에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도 풍부한데, 캡사이신은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기름에 볶거나 기름이 배어들면 흡수가 더 잘 돼요.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화방지 땅콩에는 비타민E도 풍부합니다 (0) | 2022.11.01 |
---|---|
녹두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 2022.10.31 |
이렇게 몸에 좋은 참깨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0) | 2022.10.31 |
병어의 효능 1 피로회복에 좋다 (0) | 2022.10.31 |
앵두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줍니다 (0) | 2022.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