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조, 수수, 팥, 콩 등을 넣어 오곡밥을 지어먹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람들이 잘 몰랐던 오곡밥의 좋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오곡밥의 영양학적 특징 1.온대지방에 사는 사람들이 주로 먹습니다.
오곡밥에 사용되는 쌀과 잡곡은 주로 약 30여 가지로, 주로 이 중에서 차조, 찹쌀, 붉은 콩, 찰수수, 검은 콩 등이 사용됩니다.
남쪽의 붉은팥은 가을에 가장 잘 익은 것을 사용합니다.
2.쌀, 조, 수수, 팥, 콩 등은 5가지의 중요한 곡식입니다.
쌀, 조, 수수, 팥, 콩 등을 넣어 오곡밥을 지어먹습니다.
이와 같은 오곡밥은 체질에 따라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약이 되는 비율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우선 소음인과 태양인은 조, 수수, 팥, 콩 등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태음인과 소양인은 찹쌀, 기장, 수수, 차좁쌀 등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성질이 있는 음식들을 함께 섭취해 주는 것도 몸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음인과 태음인은 소화기능이 약하여 많이 먹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만들 때에 소화가 잘 되는 것을 사용해야 하며, 소양인과 태양인은 소화기능이 좋기 때문에 평소에 먹는 것보다 조금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3.오곡밥의 효능 1. 곡류에 부족되기 쉬운 성분을 보충해 줍니다.
2. 풍부한 영양이 인간의 몸을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곡류의 구성을 보면, 단백질과 지질이 많고 탄수화물이 적습니다.
오곡이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을 골고루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곡식을 섭취하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또한 오곡의 영양성분은 모든 체질에 좋으며, 특히 소음인에게는 다른 식품에 비해 철분과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오곡이 흡수하기 좋은 상태로 갖추어져 있습니다.
3. 노화방지 및 변비해소에 좋습니다.
곡식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중 카로틴은 피부와 점막의 저항력을 강하게 해주며, 비타민E는 항산화작용이 아주 뛰어난 편입니다.
4. 체질을 바꿔줍니다.
소음인 체질에 가장 좋고, 태음인 체질에도 좋은 영양가 풍부한 오곡밥은, 오곡(五穀)에 들어 있는 찹쌀, 찰수수, 차좁쌀, 붉은 팥, 검정콩은, 내장기능을 강화하고, 소화기능을 촉진시킵니다.
그 외에도 성질이 있는 곡식들을 같이 섞어 먹으면 소화기능 촉진은 물론이고, 식욕이 나고, 심신이 안정되며, 대변이 좋아지는 등, 체질을 바꿔 줍니다.
곡류에는 수수, 차좁쌀, 찹쌀, 호밀, 붉은팥, 강낭콩, 검정콩 등을 넣고, 오곡밥에 육류와 생선을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5. 몸을 보하고 병에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오곡밥은 곡류만을 먹어야 하는 사람 특히, 몸이 찬 사람에게 더욱 좋습니다.
추운 겨울을 지내는 사람의 체질을 개선할 뿐 아니라 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 줍니다.
오곡밥을 먹을 때에는 찹쌀을 많이 넣는 것이 좋습니다.
쌀로만 밥을 지을 때보다, 찹쌀을 밥을 지을 때, 조금씩 섞어주면, 찰밥이 됩니다.
6. 오곡밥을 맛있게 먹으려면?
1. 곡식의 종류에 따라 잡곡밥을 지어먹습니다.
(차조, 수수, 팥, 기장 등) - 차조: 소화흡수가 잘되고 성질이 차지 않다.
- 수수: 소화흡수가 잘되고 성질이 따뜻하다.
- 기장: 소화흡수가 잘되고 성질이 따뜻하다.
2. 체질에 따라 찹쌀 대신에 멥쌀을 넣어 지어먹습니다.
(찹쌀, 차좁쌀) - 찹쌀: 성질이 따뜻하고 달다.
- 찹쌀: 성질이 따뜻하고 달다.
- 차좁쌀: 성질이 온화하고 달다.
3. 곡물의 종류에 따라 밥을 짓습니다.
- 차조: 성질이 따뜻하고 달다.
- 수수: 성질이 따뜻하고 달다.
▶찹쌀은 성질이 따뜻하고 수수는 성질이 따뜻합니다.
- 찹쌀과 수수를 넣고 오곡밥을 지으면 소화도 잘 되고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오곡밥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내장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곡류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팥은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B1, B2를 함유해 소화흡수가 잘 될 뿐 아니라 피로회복과 변비에 좋은 식품입니다.
수수는 몸의 습한 기운을 없애주며, 식욕을 증진시켜주고 소화가 잘되게 하는 곡식의 대표입니다.
2)빈혈과 변비에 좋습니다.
수수에는 단백질, 지방, 당분, 철분, 회분, 비타민 B1, B2 나이아신등이 풍부합니다.
팥은 잡곡을 통한 비타민B1을 섭취할 수 있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주며 변비해소에 좋습니다.
특히 팥에 들어있는 칼륨은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춰주며 나트륨을 줄여주는 역활을 합니다.
수수는 소화촉진, 콜레스테롤치를 낮추어 주며, 식욕을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3)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곡류에는 비타민E가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차조와 찹쌀, 그리고 콩을 섞으면 맛과 영양이 풍부한 오곡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조는 잡곡을 통해 칼슘을 보충할 수 있고, 칼륨과 인이 균형을 이루어 혈압조절에도 효과가 있으며, 수수에는 콜레스테롤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찹쌀은 성질이 따뜻하지만 위장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어, 속이 찬 사람이 찹쌀을 먹을 경우, 조심해야 하고, 멥쌀을 섞어서 밥을 짓습니다.
5)피부에 좋습니다.
수수의 효능은 피부에 탄력과 미백을 주고, 노화에 효과를 줍니다.
또한, 주근깨 등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억제시켜 줄 뿐 아니라 소화를 도와주고 갈증을 없애줍니다.
차조는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습니다.
이뇨작용에 좋아서 소변을 잘 통하게 하며 뱃속의 열을 없애주고 갈증을 없애줍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은콩밥 검은콩을 물에 불린 후 밥을 지어 먹습니다 (0) | 2022.08.13 |
---|---|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검은콩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0) | 2022.08.13 |
죽을 먹으면 피부가 좋아지고,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0) | 2022.08.13 |
두릅을 데친 후 그대로 먹는다 (0) | 2022.08.12 |
이렇게 해서 1주일이나 2주일 후부터는 현미차를 마실 수 있다 (0) | 2022.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