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라고 하는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라고 하는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라고 하는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번에는 영양사가 말하는 등푸른생선의 충격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라고 하는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등푸른생선은 생선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는 우리 몸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하지만 몸에 좋은 등푸른생선도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 섭취량이 늘면 우리 몸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푸른생선은 하루에 1~2토막 정도 섭취하도록 하고 등푸른생선을 싫어하는 분은 생선맛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에는 캡슐로 포장된 오메가3 영양제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D는 햇빛비타민이라고도 불립니다.

비타민D는 우리 몸 속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또한 뼈의 형성과 유지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비타민D는 우리 몸에 칼슘이 많이 들어와도 꼭 필요한 비타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D는 햇빛을 쬐면 자연적으로 합성이 가능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E는 항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피부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E는 지용성비타민이기 때문에 등푸른생선을 드시면 섭취할 수 있는데, 기름에 잘 녹는 성질이 있어서 참기름, 콩기름 등 식물성 기름과 함께 드시면 비타민E를 더 오래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비타민K는 칼슘이 뼈로 잘 흡수되도록 하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E는 노화방지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타민E를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방지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등푸른생선에 들어있는 비타민E와 비타민K는 항산화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비타민E와 비타민K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B는 몸에 흡수된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시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줍니다.

비타민B의 일일권장량은 B6과 B12입니다.
비타민B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권장량 이상 섭취되면 소변으로 쉽게 배출됩니다.

비타민B2는 우리 몸에서 더 깊이 있는 피로를 느끼게 합니다.
비타민B2의 일일권장량은 B2의 25~40%입니다.

따라서 성인은 하루에 B2가 많은 생선을 4~5토막 정도 드시면 B2를 일일권장량만큼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B6의 일일권장량은 B6의 25~200%입니다.

등푸른생선은 지방이 많이 들어있으나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에너지로 바로 쓰이거나 체내에 축적되지 않습니다.
비타민B6의 일일권장량은 비타민B6의 권장량과 같고, B12의 일일권장량은 비타민B12의 권장량과 같습니다.

실제로 성인에게는 비타민B6의 권장량은 1~2g이며, B12의 일일권장량은 600~800마이크로그램(mg)정도입니다.



 비타민E의 일일권장량은 토코페롤을 기준으로 30~70mg입니다



비타민E의 일일권장량은 토코페롤을 기준으로 30~70mg입니다.


따라서 성인은 비타민E를 일일권장량보다 훨씬 많은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E의 권장량은 1일 150mg이지만, 이는 1일 섭취량이라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성인이 일일권장량보다 훨씬 많은 양을 섭취하려면 하루 400~800mg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피부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E는 지용성비타민이기 때문에 등푸른생선을 드시면 쉽게 섭취하실 수 있으며, 참기름이나 올리브유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는 레티놀이라는 성분입니다.


비타민A의 일일권장량은 750~2,500ug입니다.

또한 비타민A는 산소와 햇빛에 약하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의 등푸른생선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참기름이나 들기름 등 식물성 기름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다불포화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입니다.

올리브오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다불포화지방산인 α-리놀렌산이 오메가3 지방산입니다.



 다불포화지방산은 열을 가하면 트랜스지방산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선한 상태로 섭취해야 합니다



다불포화지방산은 열을 가하면 트랜스지방산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선한 상태로 섭취해야 합니다.


알파리놀렌산은 우리 몸에서 일부는 합성이 되고 일부는 합성이 되지 않습니다.
알파리놀렌산을 섭취해야 하는 분들 중에서 채식주의자들은 단백질 공급이 필수적인데 이때 필수적인 것이 알파리놀렌산입니다.

알파리놀렌산은 호두나 카놀라유, 아보카도, 달맞이꽃종자유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K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K는 지용성비타민이기 때문에 등푸른생선을 드시면 쉽게 섭취할 수 있으며, 참기름이나 올리브유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등푸른생선에는 100g당 42.8~54.1g의 지방이 들어있습니다.

필수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의 일종입니다.
오메가3의 일종인 EPA와 DPA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대표적인 식품이 들기름과 등푸른생선입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의 권장량은 DHA와 EPA의 경우 3:1 비율입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의 권장량은 오메가3의 일일권장량과 오메가6의 일일권장량의 비율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