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물푸레나무과 목두구의 효능입니다

두릅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물푸레나무과 목두구의 효능입니다


두릅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물푸레나무과 목두구의 효능입니다



자생하는 두릅나무는 높이가 3~5m 정도 되고 줄기와 가지의 껍질을 둔탁한 가시가 돋아 있는데 봄에 채취한 것이 가장 좋습니다.
두릅나무 뿌리껍질 10~20g에 물 3컵을 붓고 가장 약한 불에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식후에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마셔야 합니다.



꾸준히 정성껏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 두릅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물푸레나무과 목두구의 효능입니다.

잎뿐만 아니라 껍질, 뿌리, 줄기도 약용하는데요.
봄철에 어린순은 식용하고, 줄기와 뿌리는 말려서 약용합니다.



최근에는 두릅순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인기가 높아졌는데요.


그리고 두릅나무의 식용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최근에는 두릅순을 장아찌로 담가 먹으면 봄철에 별미로 좋다는 것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잘게 썰어 2g의 물을 붓고 약 2~3분 정도 달여 마시면 신기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7~8회, 식전에 마시면 됩니다.

두릅은 독이 없으며, 두릅순의 독은, 두릅순껍질에 있다고 합니다.



 두릅에는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다른 나물에 비해 유독 많습니다



두릅에는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다른 나물에 비해 유독 많습니다.


두릅은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쌉사름한 맛이 식욕을 돋워 줍니다.


몸에 활력을 찾고 싶을 때나, 피로가 쌓여 있을 때 두릅을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또 위의 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위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주므로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고 데치든, 김치를 담든, 장아찌를 만들든, 말려서 차로 마셔도 됩니다.

두릅은 단백질과 회분이 많고 비타민 C도 풍부하기 때문에 초고추장을 만들어 먹거나 튀김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물김치를 담그기도 합니다.



 두릅 섭취 시 주의할 점 두릅에는 독이 있습니다



두릅 섭취 시 주의할 점 두릅에는 독이 있습니다.


두릅의 어린 순을 따서 데친 후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안 되고, 멸치처럼 볶거나, 또는 소금물에 삶아 먹어도 됩니다.


두릅의 독은 요리를 하는 과정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두릅을 생으로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고, 두릅을 고를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릅의 모양이 신선하면서 너무 크지 않은 것, 고유의 색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좋으며 너무 큰 것보다는 크기가 작은 것이 더 좋습니다.
두릅의 효능은?

두릅을 이용할 때에는 채취한 지 2~3년 이상된 건표고를 물에 담갔다가 우려낸 뒤 사용하거나, 살짝 데친 뒤 바로 조리해 먹어야 비타민과 무기질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두릅은 단백질, 회분, 지방, 당질,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영양상으로 우수한 식품이며,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 입맛을 돋아 주고, 혈액을 맑게 한다.




 두릅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도 많이 들어있어 신경의 긴장이나, 초조함을 없애 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두릅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도 많이 들어있어 신경의 긴장이나, 초조함을 없애 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봄에 나오는 새순을 떼어내 나물로 먹기도 하고, 튀김으로도 먹고, 데쳐서 초고추장으로 찍어 먹기도 한다.
두릅은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된장이나 고추장 항아리에 넣어 장아찌로 해서 먹어도 되며, 끓인 물에 데쳐낸 두릅을 설탕, 식초에 담가 초간장이나 일반 간장에 담가두었다가 다시 간장을 부어 장아찌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 두릅과 궁합이 맞는 식품 두릅과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으로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비타민·무기질도 풍부한 조개류, 특히 타우린이 비교적 많이 함유된 오징어, 조기, 문어, 새우, 게, 전복, 소라, 홍합, 들깨 등을 들 수 있다.
두릅 효능과 두릅 먹는 법 두릅의 효능과 두릅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또한 지방을 억제하고 지방의 배설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두릅 먹는 법 두릅은 단백질이 많고 회분이 많고 비타민 C도 풍부하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