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은 식욕을 돋우고,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해 소화를 돕는다
이번 시간에는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깻잎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깻잎은 특유의 향과 뛰어난 영양을 가지고 있어 우리 식탁에 아주 자주 오르는 채소입니다.
향을 잃어버린 깻잎은 더 이상 깻잎이 아닙니다.
좋은 깻잎은 일반적으로 짙은 녹색을 띠고 앞면이 윤기가 있으며 크기는 잎면이 서로 맞물려 있고 길이는 너무 길지 않는 것이 신선한 깻잎의 특징이랍니다.
* 깻잎의 효능 1. 깻잎의 특유의 향을 성분은 페릴케톤과 유기유황 성분으로 고기와 생선을 함께 먹으면 좋은 궁합이라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 이야기다.
이들 성분은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주고 맛을 돋구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쇠고기의 단백질 성분을 이용해 궁합이 맞는 반찬을 만들어 보자.
4. 깻잎은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식탁 위의 명약"으로 꼽힌다.
그리고 쇠고기의 경우, 육류의 누린내를 없애주고 맛을 돋구어 주는 효과가 있다.
10. 깻잎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철분도 많은 알카리성 채소로 산성 식품인 육류와 함께 먹으면 혈액이 산성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준다.
그리고 알카리성 채소는 그 자체가 PH7.4 내외로 산성화된 몸을 알카리화시켜 주며, 이 때문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서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준다.
11. 그 동안 민간요법으로, 깻잎을 밥에 넣어서 쪄먹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12. 깻잎으로 김치를 담아 먹으면, 깻잎의 특유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깻잎에 함유된 비타민을 말하자면 비타민 A, C, D, E를 비롯해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엽록소를 갖고 있는데, 철분도 많은 편이다.
깻잎은 식욕을 돋우고,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해 소화를 돕는다.
또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어 기침을 삭힌다.
재료: 깻잎 2백50장, 실파 80g, 생강 1쪽, 마늘 1통, 고춧가루 1컵, 액젓 반컵, 매실청 1큰술, 설탕 1큰술 1.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서 4장씩 묶어 한 묶음으로 하여 놓고 실파도 씻어 준비한다.
2. 마늘과 생강을 곱게 다져 면 보자기에 넣고 고추가루를 섞어 젓국에 바로 넣고 불려 두었다가 젓국이 어느정도 불어나면 나머지 양념을 넣고 버무려 담아준다.
3. 실파와 식혀놓은 깻잎묶음에 넣어 주고 액젓으로 간을 맞추어 완성한다 재료; 깻잎4백50장,간마늘 1큰술, 들기름1큰술,깨소금, 멸치육수 반컵, 간장,올리고당 1큰술, 들기름 1큰술, 들깨가루, 1⁄2컵 1. 깻잎은 끊는 물에 넣어 데쳐낸 후 찬물에 헹구지 말고 더운 물에 한번씩 담갔다가 물기를 꼭 짠후 채반에 펴서서 하루정도 꾸덕꾸덕하게 말린다.
2. 양념재료는 모두 섞어 한번만 살짝 뿌린후 마지막에 멸치육수를 조금 붓고 간을 맞춘다.
3. 양념한 깻잎을 한 장씩 양념을 발라서 항아리에 차곡차곡 눌러 담는다.
4. 푸른 양념에 버무려 놓은 깻잎 위에 노란 양념을 발라서 항아리를 채운다.
5. 노란 양념을 바르기 전에 차곡차곡 담아서 다시 한 번 살짝 바르고 양념을 발라서 얹어 항아리를 따뜻하게 해주고 무거운 돌로 눌러서 뚜껑을 덮고 김치냉장고에 넣는다.
6. 2~3일에 한번씩은 깻잎이 양념을 잘 먹나 확인한다.
* 양념 1. 멸치육수에 간마늘,파,고추가루를 기본으로 넣고 잘 풀어준다.
2. 국물이 자작해지면 올리고당,간장,들기름을 조금씩 넣으면서 계속 저어준다.
(국물을 조금 더 붓고 간을 더 맞추고 싶으면 나중에 국물에 간을 해준다) 3. 깻잎은 물이 많이 들어가지 않게 잘 체크한다.
4. 잘 버무려진 깻잎은 용기에 켜켜이 담고 식으면 용기에 넣는다.
5. 잘 익은 김치를 잘라서 위에 올리고 양념을 모두 부어서 깻잎으로 속을 채운 후 돌로 누른 다음 김치냉장고에 보관한다.
깻잎을 김치로 먹으면.
일반적으로 식물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 후손을 퍼뜨림으로서 종족을 보존하지만 동물은 자손을 퍼뜨림으로서 종족을 유지합니다.
적채는 잎이 부드럽고 단맛과 시원한 맛이 있어 여름철에 주로 사용합니다.
적채뿌리에는 비타민A, C, 칼슘, 철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또한, 적채의 적색 뿌리가 안토시안 색소인 안토시안은 소염, 착색작용이 강하므로 부스럼이나 피부병에 좋습니다.
생강은 생강 특유의 매운맛과 강한 향을 내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있으나 생강 특유의 강한 향이 나는 성분은 진저롤이며,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디아스타제와 단백질 분해효소는 장에서 단백질 소화를 도우며 지방의 분해를 돕습니다.
배즙은 갈증을 덜어주고, 가래를 삭혀주며, 몸에 열을 발생시켜 찬바람이나 찬 공기를 맞아 감기증상이 있을 때 마시면 좋은 효과를 냅니다.
배숙을 할 때는 먼저 배를 얇게 저며 설탕을 넣고 끓여줍니다.
설탕물을 다 먹은 후에 남은 배를 채로 썰고 생강과 꿀을 넣고 물에 잰 후에 이것을 곁들여 마시면 좋습니다.
배는 사과와 같이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배의 효능을 더 높여줍니다.
따라서, 쑥의 향기는 피로회복이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작용 외에 해열, 진통, 해독, 구충작용을 하는 등 각종 질환의 예방과 치네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쑥의 효능은 많습니다.
쑥의 향취는 사람의 뇌를 깨워주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부추는 '게으름뱅이풀'이라는 별명이 붙어있는 부추는 부추의 효능이 정력제와 같아서 붙여진 별명이 아닌가 싶습니다.
부추는 비타민 A, B1, B2, 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철분 성분으로도 철분을 제외하고는 다량 함유된 비타민의 종류와 양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 식품입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코넛오일 다이어트가 한참 유행했었죠? (1) | 2022.09.30 |
---|---|
다이어트 돼지국밥의 효능 두번째는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입니다 (0) | 2022.09.30 |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비빔밥의 효능은 모두 눈 건강에 좋은 효능들입니다 (0) | 2022.09.30 |
호박전 만드는법 재료: 애호박1개, 밀가루3스푼,달걀1개, 소금약간 (0) | 2022.09.30 |
고등어는 EPA, DHA의 보고라고도 할 수 있지요 (0) | 2022.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