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 투자의 장점

계량 투자의 장점


계량 투자의 장점



투자 대상의 장점이 아닌 방법의 장점을 알고 싶으시면 이 포스팅을 읽기 전에 아래의 포스트를 먼저 읽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주식 투자에 대한 글이 아니라, 주식 투자의 장점에 대한 글 입니다.

1. 투자의 기회는 많고 투자할 상품은 부족하다.
주식을 투자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직접 투자하기 2) 간접 투자하기 1) 직접 투자하기 직접 투자를 하는 방법은 주식을 직접 사고 팔아서 수익을 얻는 방법 입니다.



1) 직접 투자하기 2) 간접 투자하기 1) 직접 투자하기 직접 투자를 하는 방법은 주식을 직접 사고 팔아서 수익을 얻는 방법 입니다.


흔히들 주식을 직접 투자하거나, 주식을 사는 방법을 '직접 투자'라고 통칭 합니다.
직접 투자는 쉽게 말하면, 내가 직접 주식을 사고 팔고, 돈을 버는 방법 입니다.

그런데 직접 투자 방법의 가장 큰 문제가 있습니다.
'리스크'라는 문제 입니다.

수익이 날지 아니면, 손실이 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투자를 하는가?
에 대한 문제 입니다.





 1) 직접 투자는 리스크가 있다.



1) 직접 투자는 리스크가 있다.


주식 투자로 수익을 내기 어렵다고 사람들이 얘기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주식 투자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한 조건이 사람 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직접 투자로만 돈을 잃고, 어떤 사람은 주식으로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식을 어떻게 사고, 팔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 리스크가 다르게 작용하게 됩니다.
이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주식을 사고 파는 방법을 공부하고, 주식을 관리하는 방법을 공부해야 합니다.





 2) 직접 투자는 수익이 날 때까지 길고 시간이 걸린다.



2) 직접 투자는 수익이 날 때까지 길고 시간이 걸린다.


직접 투자를 할 때 어떤 주식을 언제, 어떤 가격에, 얼마만큼을 살 수 있을지를 모두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을 결정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주식을 살 때는 싼지 비싼지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직접 주식을 사거나,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고민을 하는 사람들은 간접 투자를 권합니다.
간접 투자 방법은 주식을 직접 사지 않고, 운용하는 기관 투자자에게 투자해 수익을 얻는 방식 입니다.

주식을 직접 사고, 파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간접 투자 하는 것을 권합니다.
기관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아서 수익을 내는 간접 투자는 직접 투자보다 수익을 내기 쉽고, 직접 투자보다 수익을 내는데 시간이 덜 걸립니다.

2. '좋은' 주식을 잘 찾아내는 것도 투자의 하나 - 계량 투자 직접 투자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간접 투자 방법을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는 좋은 주식을 잘 찾아내는 것도 투자의 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좋은 주식이란 이익이나 수익이 꾸준히 나는 주식을 말합니다.

주식은 항상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익을 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꾸준히 돈을 벌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따라서 좋은 주식을 찾아내는 것이 투자의 첫번째 방법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떤 주식이 좋은 주식일까요?

좋은 주식을 고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주가가 앞으로도 계속 올라갈 것 같아 보인다면, 당연히 그 주식을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런데 주가가 계속 올라가는 회사가 수익을 내는 상태가 아닌데도 계속 올라가는 경우에는 좋은 주식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이런 주식이 좋은 주식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주식을 고르는 것은 좋은 주식을 찾는 것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주식을 찾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하는 방법을 잘 따라가서 돈을 잘 버는 방법, 즉 돈을 잘 버는 회사를 찾는 것 입니다.

주식을 고르는 것은 돈을 잘 벌 회사 중에서 성장해 나가는 회사를 찾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좋은 주식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좋은 주식을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그것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아래의 두가지 입니다.





 1) 직접 투자를 할 때처럼 리스크가 있지만, 직접 투자를 할 때 보다 더 좋은 기업을 골랐다.



1) 직접 투자를 할 때처럼 리스크가 있지만, 직접 투자를 할 때 보다 더 좋은 기업을 골랐다.


1) 좋은 주식을 골라내기 위해서는 직접 투자를 할 때 보다 더 공부가 필요하다.
좋은 기업을 고르는 것은 수익을 낼 수 있을 만한 좋은 기업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좋은 회사를 찾는 것은 '공부'를 많이 한 사람에게만 좋은 회사를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이 좋은 주식을 고르는 것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부를 많이 해도 좋은 주식을 고른다는게 쉽지 않은 일 인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처음에 얘기했던 것 처럼 주식이라는 것은 돈을 벌고자 하는 투자 상품 이기 때문에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이 어떤 기업이 돈을 잘 벌 수 있는 기업인지 잘 알아야 합니다.
주식 투자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면, 더 좋은 기업을 고르기 위해 기업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부를 하는 것도 좋은 기업을 고르는 것에 포함 됩니다.
좋은 기업을 잘 고르는 것이 더 좋은 기업을 고르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통해 좋은 기업을 잘 골라낼 수 있습니다.



 2) 공부를 통해 좋은 기업을 잘 골라냈다면, 더 좋은 기업을 고르기 위해 공부를 더 많이 해야 합니다.



2) 공부를 통해 좋은 기업을 잘 골라냈다면, 더 좋은 기업을 고르기 위해 공부를 더 많이 해야 합니다.


좋은 기업을 공부하고, 좋은 기업을 고르는 것이 직접 투자를 할 때 보다 더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공부를 통해 좋은 기업을 잘 골라냈다고 하더라도, 더 좋은 기업을 고르려면 또 공부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기업을 잘 골라서 투자하는 것과 좋은 기업을 고르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투자에 있어 차이가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좋은 기업을 고르기 위해 공부를 더 많이 해야하는 것은 투자에 있어 큰 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통해 좋은 기업을 잘 골라낼 수 있다고 하더라도, 더 좋은 기업을 고를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할 기업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은 투자할 기업이 속한 산업의 미래에 대해 공부하는 것과 비슷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속한 산업의 미래가 어떻게 될 지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 처럼, 좋은 주식을 골라내는 것은 더 어렵습니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일 뿐이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 본 블로그는 투자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