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은 장복해도 해가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매실은 장복해도 해가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매실은 장복해도 해가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눈을 밝게 하고 갈증을 멈추고 설사를 멎게 한다.
위와 장에도 좋다.



매실은 장복해도 해가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매실차는 이밖에도 갈증해소, 음주 후 숙취 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 요즘에는 매실엑기스, 매실액후레쉬, 매실주, 매실장아찌를 많이 드시지요.) 4. 살균작용 및 해독작용 본초 강목에 의하면 매실은 3독(음식물의 독, 피속의 독, 물의 독)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매실에는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살균, 살충 효과가 있다.

특히 매실은 항균작용이 강하며 산미가 강한 과일로 알려져 있다.
살균작용은 항균작용과 아울러 항진균 작용도 한다.



6. 기타 구연산과 칼슘은 칼슘과 결합하여 수렴작용을 하므로 설사, 변비에 효과적이다.
매실 발효차 효능 및 특성 > 효능 및 특성 매실은 봄과 여름에 항상 가까이 두어야 할 식품 중 하나다.

본래 매실 열매는 6월 중순 이후에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올해는 개화시기가 빠르고 저온 상태에서 회복하는 기간이 짧아 초여름에 수확하는 양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제철 과실인 매실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과육이 80%이며, 주성분은 85%가 수분이며, 10%가 당분이다.

매실은 약 80%가 과육이며, 이 중 85%가 수분이고, 10%가 당분이다.
각종 유기산은 5%가량 들어 있는데, 특히 구연산이 많이 들어 있어 건강식품으로서도 각광받고 있다.



또 피로회복이나 변비, 노화방지에도 좋다.


그밖에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건강에 유익한 성분과 영양소가 많다.


만드는 법 > 1. 먼저 잘 씻은 매실을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물기를 없애준다.
3. 씨를 제거한 매실에 소금을 넣고 절인다.

4. 소금물은 15°C의 낮은 염도를 맞추어 놓은 그릇에 따라낸다.
여기에 매실을 넣고 8시간 이상 절여준다.



5. 절여진 매실에 씨를 뺀 매실 과육을 넣고, 배주머니에 절인 매실을 담는다.
6. 매실 절인 물에 5의 매실과 매실 절인 것을 함께 넣은 후, 꼭 짠다.

7.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살균된다.
8. 5를 용기에 담은 후 매실이 위로 떠오르면 곰팡이가 피지 않게 하기 위해, 밀봉하여 보관한다.

< 매실 이용한 천연소화제> 매실"신"즙의 다양한 이용법!
* 씨를 빼고 과육과 함께 곱게 간 다음 설탕을 넣어 녹여도 좋다.



* 매실장아찌 대신 고추장과 함께 두부를 으깨 넣어도 맛이 있다.



 * 고추장을 담글 수 없다면 고춧가루를 을 뿌려도 된다



* 고추장을 담글 수 없다면 고춧가루를 을 뿌려도 된다.


* 매실 장아찌를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3개월 정도 지나도 상하지 않는다.
* 매실즙을 얼음 틀에 얼렸다가 굳어지기 전에 꺼내서 도마 위에 바르면 손을 상하지 않게 된다.

* 거친 매실이 죽지 않은 상태에서 씨만 빼서 매실절임을 만들어 먹으면 매실 먹을 때 쓴맛이 나지 않는다.
* 설사가 나거나 매실장아찌를 먹기 불안한 사람은 매실 절임으로 도시락 반찬을 하면 좋다.



* 매실즙은 감기나 배탈, 설사에 좋다.
* 특히 여름에 먹으면 속이 냉한 사람은 배탈이 날 염려가 있다.

* 말려서 매실가루로 만든 매실즙은 스트레스를 다스린다.
* 매실에는 구연산이 풍부하다.

만드는 법 * 매실절임 만들기: 매실 1.5kg, 소금 150g, 백설탕 1.5kg, 소주 1.8리터 * 매실즙 만들기: 매실즙 1되, 물 5되(1:5비율) 만드는 법 1. 매실즙 만들기: 깨끗이 씻어 바구니에다 건져서 물기를 뺀 후 칼을 뺀 후 길이로 4 ~ 6조각 자른다.
2. 소금, 설탕을 혼합하기: 매실즙 1큰술에 소금 1작은술, 설탕 1작은술을 넣고, 소주 1 12컵을 붓고 서늘한 곳에 3개월간 숙성시키면 매실주 3. 매실즙 만들기: 씻어 바구니에다 건져서 물기를 뺀 후 씨를 제거한다.

4. 설탕에 혼합하기: 3)에 설탕 12을 넣고, 소주 1 12컵을 붓고 서늘한 곳에 3개월간 숙성시킨 후 3)을 따라내고 매실즙만 걸러내어 4)에 설탕 12을 넣고, 소주 1 12컵을 붓고 서늘한 곳에 3개월간 숙성시킨 후 4)를 따라내고 매실즙만 걸러내어 1)에 설탕 12을 넣고, 소주 1 12컵을 붓고 서늘한 곳에 3개월간 숙성시킨 후 4)를 따라내고 매실즙만 걸러내어 3)에 설탕 12을 넣고, 소주 1 12컵을 붓고 서늘한 곳에 3개월간 숙성시킨 후 매실절임을 완성한다.
5. 매실 절임 먹는 법 ▣ 매실절임을 만드는 방법 1. 매실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매실과 설탕을 1:1비율로 용기에 담고 1주일 이상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2 하루에 7~8번 정도 가볍게 흔들어 씻어주며, 물기가 없을 때까지 해주면 매실절임 완성



2. 하루에 7~8번 정도 가볍게 흔들어 씻어주며, 물기가 없을 때까지 해주면 매실절임 완성.


▣ 매실장아찌 만들기 1. 매실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매실과 설탕을 1:1비율로 용기에 담고 1주일 이상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2. 일주일 정도 지나면 1)에 설탕이 완전히 잠길 정도까지 되면 한번 저어준다.

3. 한달 이상 보관 후 1)에서 설탕이 잘 잠기지 않을 경우 거즈나 망사자루에 넣어 꾹 눌러주고 가끔 저어준다.
3)이 되면 밀봉해 1주에서 12주정도 숙성시킨 다음 건져서 보관한다.

▣ 매실 장아찌 활용법 1. 매실 엑기스 만드는 방법 * 매실을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음 꼭지를 떼고 매실에 구멍을 4 ~ 5개 정도 뚫어 뚜껑을 덮어 둔다.
* 매실에 칼집을 살짝 내어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고, 집에 있는 칼로 한 번에 4 ~5조각씩 자르도록 한다.

* 유리 용기에 매실과 소금을 넣고 물을 부어둔다.
소금물의 농도는 매실의 농도가 되어야 하므로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세게 해서 매실이 충분히 잠기도록 한다.

* 매실에 소금을 넣어 절인다.





> 이 글은 필자 개인의 지식과 여러 정보성 글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으나, 모든 내용이 옳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본 블로그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